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1
B. 연구목적 16
Ⅱ. 이론적 배경 17
A. 영상 콘텐츠 17
(1) 교육영상 콘텐츠의 정의 17
(2) 영상품질의 정의 18
(3) 영상품질의 구성요소 19
B. 상호작용 21
(1) 상호작용의 정의 21
C. 학습효과요인 23
(1) 학습효과 23
(2) 학습동기 24
(3) 학습만족도 24
D. 비대면 영상 교육 26
(1) 원격수업의 정의 26
(2) K-MOOC의 정의 27
(3) K-MOOC의 현황 27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9
A. 연구문제 29
B. 연구대상 30
C. 연구방법 31
(1) 영상품질 32
(2) 상호작용 34
(3) 학습동기 36
(4) 학습효과 37
(5) 학습만족도 38
D. 연구문제검증 40
Ⅳ. 연구결과 41
A.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영상품질이 학습효과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
(1) 학습효과1 (학습기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
(2) 학습효과2 (학습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3
(3)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5
B.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학습동기가 학습효과와 만족도 미치는 영향 47
(1) 학습효과1 (학습기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2) 학습효과2 (학습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9
(3)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C.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영상품질, 학습동기가 학습효과와 만족도 미치는 영향 53
(1) 학습효과1 (학습기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2) 학습효과2 (학습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3)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Ⅴ. 논의 및 결론 60
A.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60
B. 제한점 및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_K-MOOC 수강 경험에 관한 설문 74
ABSTRACT 84
표 1. DeLone, McLean, 2003의 ISSM의 관한 선행연구 20
표 2. 영상 콘텐츠에 관한 선행연구 20
표 3.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 22
표 4. 학습효과, 동기,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 5. 온, 오프라인 교육의 특징 26
표 6. 비대면 영상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7. 응답자 인구학적 통계 30
표 8. 영상품질 요인분석 32
표 9. 상호작용 요인분석 34
표 10. 학습동기 요인분석 36
표 11. 학습효과 요인분석 37
표 12. 학습만족도 요인분석 38
표 13. 상호작용, 영상품질의 학습효과요인1 회귀분석 41
표 14. 상호작용, 영상품질의 학습효과요인2 회귀분석 43
표 15. 상호작용, 영상품질의 학습만족도 회귀분석 45
표 16. 상호작용, 학습동기의 학습효과요인1 회귀분석 47
표 17. 상호작용, 학습동기의 학습효과요인2 회귀분석 49
표 18. 상호작용, 학습동기의 학습만족도 회귀분석 51
표 19. 상호작용, 영상품질, 학습동기의 학습효과요인1 회귀분석 53
표 20. 상호작용, 영상품질, 학습동기의 학습효과요인2 회귀분석 55
표 21. 상호작용, 영상품질, 학습동기의 학습만족도 회귀분석 58
[그림 1] K-MOOC 홈페이지 (https://new.kmooc.kr/) 화면 캡쳐 28
[그림 2] 연구모형 29
[그림 3]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