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4
제2절 논문의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논의 22
제1절 미디어 환경의 변화 22
1. 인공지능 챗 GPT의 등장과 미래 핵심 역량 22
2. 인공지능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청소년 미디어 문화 28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33
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목표 33
2.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36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연구 동향과 교육형태의 한계점 39
제3절 인공지능 시대의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45
1. 참여문화와 AI 리터러시 45
2.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51
3.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55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64
제1절 연구문제 64
제2절 연구방법 65
1. 연구 참여자 구성 65
2. 연구과정 66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67
제3절 PBL 기반의 사회문제 토론 중심 미디어교육 설계 70
1. 수업 설계의 원칙 70
2. 비판적 사고를 위한 핵심원리 74
제4장 연구결과 77
제1절 PBL 기반의 미디어교육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77
1. 비판적 이해 역량 77
2. 사회적 소통 역량 85
3. 창의적 생산 역량 88
4. 미디어 리터러시 사전·사후 비교 측정 94
제2절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한 시민성 발현 101
1. 인지적 영역 102
2. 태도적 영역 104
3. 행동적 영역 106
제5장 결론 110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110
제2절 논의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23
[부록 1]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측정지 123
[부록 2] 학습성취도 자기평가 및 성찰지 (1차시/2차시) 124
[부록 3] 학습성취도 자기평가 및 성찰지 (3차시/4차시) 125
[부록 4] 학습성취도 자기평가 및 성찰지 (5차시/6차시) 126
[부록 5] 하브루타 토론 활동지 127
[부록 6] 8차시 인공지능 기반 숏폼 결과물 예시 128
[표 1] 미디어학 분야 연도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요인 42
[표 2] 인공지능 기술 기반 참여문화의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요소 47
[표 3] AI 리터러시 구성요소 50
[표 4] 문제중심학습(PBL)과 미디어교육 62
[표 5] 질적 연구 자료 및 평가 항목 68
[표 6] PBL 기반의 사회문제 토론 중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기획안 70
[표 7] PBL의 핵심요소 72
[표 8] 성취 기준 활용 주제 선정 기준 72
[표 9] PBL의 실행순서와 세부과정 73
[표 10] PBL 기반의 토론 학습과정 74
[표 11] 생산·소비·유통영역의 핵심개념과 핵심질문 연계 75
[표 12] 4차시 광고비평: 핵심질문으로 광고 분석하기 수업 결과물 예시 81
[표 13] 7차시 카드뉴스 기획하기 수업 결과물 예시 92
[표 14] 8차시 두개의 콘텐츠 제작과정 비교하기 수업결과물 예시 93
[표 15] 개인별·역량별 사전·사후 미디어 리터러시 측정 결과표 95
[표 16] 나의 학습 성찰지 예시 99
[표 17] 청소년의 디지털 시민성 정의 100
[그림 1] 과정생략형 의사결정 과정 26
[그림 2] DeSeCo의 핵심 역량 구성 개념도 27
[그림 3] 미디어 교육의 변화 형태 40
[그림 4] 참여 문화와 AI 리터러시 50
[그림 5]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 56
[그림 6] 미디어 교육의 전제: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확장 57
[그림 7] PBL의 공통된 단계 61
[그림 8] 6차시 영화비평: 같은 사건 다른 관점 수업 결과물 예시 83
[그림 9] PBL 기반 미디어교육에서의 디지털 시민성과 참여문화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