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제1절 저널리즘의 등장 15
(1) 저널리즘의 정의 15
(2) 저널리즘의 역사와 기술의 발전 16
(3) 저널리즘의 역할과 이론 19
(4) 저널리즘의 종류 21
제2절 OTT의 등장 25
(1) OTT의 역사와 미디어 환경의 변화 25
(2) 구독 모델과 미디어 32
제3절 OTT와 다큐멘터리 34
(1) 다큐멘터리의 정의 34
(2) 다큐멘터리의 종류:OTT 다큐멘터리 현황: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35
(3) 그 외 국내OTT 다큐멘터리 4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문제1: OTT 다큐멘터리의 저널리즘적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문제2: OTT저널리즘 확립에 따른 저널리즘 가치적 한계는 무엇인가? 48
제2절 연구방법 48
(1) 사례 분석 48
(2) 인터뷰 48
제4장 논의 및 결론 73
참고문헌 76
표1. 한국 미디어 패러다임의 시기적 구분 27
그림1-1. 스마트폰 사용률 2012~2022년 13
그림1-2. 2023년 인터넷 이용자 조사 14
그림2-1.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8
그림2-2. 케이블 TV 트렌드 보고서 29
그림2-3.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소개 페이지 37
그림2-4.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포스터 39
그림2-5. '킹 오브 클론: 황우석 박사의 몰락' 41
그림2-6. 넷플릭스 자연 과학 다큐멘터리 상세페이지 42
그림2-7. 웨이브 국가수사본부 포스터 44
그림2-8. 웨이브 악인 취재기 포스터 및 방송화면 45
그림2-9. 미래엔딩 포스터 및 방송화면 46
그림2-10. 티빙 'MBTI VS 사주' 포스터 및 방송화면 47
그림3-1. 웨이브 '국가수사본부' 방송화면 53
그림3-2. 티빙 '미래엔딩' 방송화면 54
그림3-3. 웨이브 '악인취재기' 방송화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