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21
1) 연구의 방법 21
2) 연구의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온라인 쇼핑 25
1) 온라인 쇼핑의 개념 및 현황 25
2) 온라인 쇼핑의 현재 상황과 요인 27
3) 온라인 쇼핑의 국내외 현황 30
4) 온라인 쇼핑의 이슈 및 전망 31
5) 온라인 쇼핑의 주요 현황 33
제2절 새벽배송 35
1) 새벽배송의 개념 및 현황 35
2) 새벽배송의 현재 상황과 요인 40
3) 새벽배송의 주요 현황 43
제3절 서비스 품질 48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및 현황 48
2) 서비스 품질의 정의 49
제4절 고객만족도의 개념 및 현황 50
제5절 고객행동(재이용의도)의 개념 및 현황 51
제3장 연구설계(모델 및 가설) 52
제1절 연구 모형의 설정 52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5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제4절 표본설계 및 표본의 특성 57
제4장 연구방법 및 표본 특성 58
제1절 자료수집 58
제2절 표본의 특성 61
제3절 응답자의 온라인 쇼핑의 새벽배송 특성 64
제5장 실증분석 및 가설 검증 70
제1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70
제2절 측정모델에 대한 검증 78
1) 모형의 적합도 검증 78
2) 기술통계 분석 80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82
1) 측정모형 검증 82
2) 구조모형 검증 83
3) 모형가설 검증 85
제4절 표적집단면접법(FGI) 분석 92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9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분석 9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1
참고문헌 103
부록 - 설문지 123
ABSTRACT 135
[표 1] 온라인 쇼핑(On-Line Shopping)업체 수익구조 현황 33
[표 2] 온라인 쇼핑(On-Line Shopping)의 성장요인 34
[표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정리 55
[표 4] 표본의 특성에 관한 연구 57
[표 5]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 연구 62
[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FGI) 63
[표 7]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이용) 64
[표 8]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주요동기) 65
[표 9]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품목) 65
[표 10]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서비스업체의빈도) 67
[표 11]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이용기간) 67
[표 12]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이용빈도) 68
[표 13] 응답자에 따른 표본의 특성(구매비용) 69
[표 14] 기초설문 특성(FGI) 69
[표 15] 신뢰성 분석 검정 결과 73
[표 16] 시스템 특성 탐색적 요인분석 74
[표 17] 제품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4
[표 18] 배달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5
[표 19] 고객만족도와 고객행동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6
[표 20] 신뢰성 분석 테스트 결과 77
[표 21] 주요 모형적합도 지수 및 기준 79
[표 22]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80
[표 23] 각 변인들 간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상관계수 80
[표 24] 주요 모형적합도 지수 및 기준 82
[표 25] 모형가설 검증 85
[표 26] 가설 검정 결과 요약 85
[표 27] 가설 분석 결과(Hypothesis Analysis Result) 종합 88
[표 28] 시스템특성 가설 분석 결과(Hypothesis Analysis Result) 89
[표 29] 제품특성 가설 분석 결과(Hypothesis Analysis Result) 90
[표 30] 배달특성 가설 분석 결과(Hypothesis Analysis Result) 90
[그림 1] 연구의 구성 24
[그림 2]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리 27
[그림 3]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 수 28
[그림 4] 온라인 쇼핑 이용률 28
[그림 5] 월평균 온라인 쇼핑 빈도(%) 및 월평균 지출금액 29
[그림 6] 인터넷쇼핑 및 인터넷뱅킹 이용기기 29
[그림 7] 국내 온라인쇼핑의 소매업 내 비중 32
[그림 8] 새벽배송 서비스 제공시 이용의향 44
[그림 9] 새벽배송 서비스 이용의향 이유 44
[그림 10] 새벽배송 서비스 이용 이유 45
[그림 11] 대형마트를 통한 새벽배송 서비스 시행에 대한 전반적 의견 46
[그림 12] 연구모형 53
[그림 13] 연구모형 검증결과 84
[그림 14] 연구 가설 분석 모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