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시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특히 중국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중심이 고속 발전에서 고품질 발전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화하는 것은 경제 발전을 위한 긴급한 요구 사항이다. 또한 한층 더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 속에서 디지털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됨에 따라,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더불어 조직 내부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채택하는 계획, 정책, 절차 및 조치는 재무 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부 통제는 기업의 위험 대응과 통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며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략 실행 과정에서는 기업은 보유한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여 최적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재무성과에 미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디지털 전환 및 내부 통제의 복합적인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 자원기반관점 및 대리인 이론에 기초한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제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전환의 조절 효과와 내부 통제의 삼원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제시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중국 상장기업의 자료를 수집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행했는데, 분석결과에 따르면 중국 기업의 CSR 과 재무 성과 사이에는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고,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무 성과 사이의 정(+)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 원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내부 통제는 사회적 책임과 재무성과 간의 정(+)의 관계를 강화하는 디지털 전환의 조절효과를 한 번 더 강화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는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활용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고 이 같은 활동들을 올바른 내부 통제를 통해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할 경우 보다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재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