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제3절 연구 흐름도 18
제2장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개념 및 사례조사 19
제1절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의 이해 19
1. 콜라보레이션 개념 및 배경 19
2. 팝업 스토어의 개념 및 정의 22
제2절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의 유형 25
1. 콜라보레이션 유형 25
2. 팝업스토어 유형 30
3.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유형 34
제3절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의 특성 및 사례 36
1. 콜라보레이션 특성 36
2. 팝업스토어 특성 40
3. 콜라보레이션 및 팝업스토어 사례 42
4.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사례 51
제3장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의 기획 프로세스 56
제1절 기획 배경 및 의도 56
제2절 말본과 스포티파이 브랜드 특징 및 공간디자인 마케팅 사례조사 57
1. 말본 브랜드 특징 57
2. 스포티파이 특징 59
3. 공간디자인 마케팅 사례조사 60
제3절 말본과 스포티파이의 콜라보레이션 팝업 컨셉 개발 62
제4절 배뉴 선정 및 스토리 적용 64
제4장 말본과 스포티파이의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공간디자인 제안 67
제1절 콜라보레이션 스토리 기획을 기반으로 공간 레이아웃 디자인 67
1. 디자인 컨셉 67
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68
제2절 팝업스토어 고객 경험 요소 적용 73
제3절 콜라보레이션 평면 디자인 및 콜라보레이션 상품 기획 74
1. 팝업스토어 평면 디자인 74
2. 팝어스토어 외부 공간 디자인 77
제4절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운영 프로그램 79
1. 체험공간 79
2. 제품공간 81
3. 브랜드공간 83
4. 판매공간 85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5
〈표 1〉 공간 연출방식 68
〈표 2〉 체험공간 예시 이미지 표 80
〈표 3〉 제품공간 예시 이미지 표 82
〈표 4〉 브랜드공간 예시 이미지 표 84
〈표 5〉 판매공간 예시 이미지 표 86
〈그림 1〉 PUMA 컨테이너형 팝업스토어 31
〈그림 2〉 KATESPADE 부스 형 팝업스토어 32
〈그림 3〉 NAVERAPP-SQUARE이동 형 차량 팝업스토어 33
〈그림 4〉 현대카드 임차 매장 형 팝업스토어 34
〈그림 5〉 2020 Nike×Sacai 43
〈그림 6〉 2021 Gucci×The North Fac 43
〈그림 7〉 Louis Vuitton F/W Collection, 2017×슈프림 로고 44
〈그림 8〉 Kenzo(2021)×Disney-The Jungle Book 45
〈그림 9〉 Louis Vitton(2020)×League of Legends 45
〈그림 10〉 에니메이션 SpongeBob×Moschino(2014) 45
〈그림 11〉 캐릭터 Kakao Friends×Castelbajac(2019) 45
〈그림 12〉 Rolarola×Haribo(2021) 46
〈그림 13〉 Fila×Pepsi(2017) 46
〈그림 14〉 Fiat 500×Gucci(2012) 47
〈그림 15〉 Samsung×Addidas(2021) 47
〈그림 16〉 베네통의 팝업스토어 전경(2021) 48
〈그림 17〉 기네스의 팝업스토어(2011) 49
〈그림 18〉 두타 패션위크의 팝업스토어(2017) 50
〈그림 19〉 네파×버거보이팝업스토어 52
〈그림 20〉 이슬톡톡×리슬(2016) 53
〈그림 21〉 카카오IX×츠타야티사이트(2019) 55
〈그림 22〉 말본 6451 61
〈그림 23〉 스포티파이×뉴진스 팝업스토어 61
〈그림 24〉 성별 구성표 69
〈그림 25〉 연령별 구성표 70
〈그림 26〉 지역별 카드 소비금액 단계 구분도 70
〈그림 27〉 대상지 내·외부 사진 71
〈그림 28〉 재품공간 및 브랜드 공간 컨셉 예시 72
〈그림 29〉 체험공간 및 판매공간 컨셉 예시 73
〈그림 30〉 평면도 및 공간 조닝 계획 74
〈그림 31〉 공간 동선계획 75
〈그림 32〉 외부 공간 디자인 이미지 77
〈그림 33〉 말론·스포티파이 콜라보레이션 공간 콘텐츠 상세 78
〈그림 34〉 체험공간 예시 이미지 79
〈그림 35〉 제품공간 예시 이미지 81
〈그림 36〉 브랜드공간 예시 이미지 83
〈그림 37〉 판매공간 예시 이미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