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방법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 구성 체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가상 아이돌 콘텐츠와 아이돌 18
1. 디지털 휴먼과 가상인간에 관한 연구 18
2. 아이돌에 관한 연구 26
3. 팬덤에 관한 연구 29
제2절 가상 아이돌 콘텐츠 31
1. 가상 아이돌에 관한 연구 31
제3절 혁신 확산 이론 및 기존 이론 모델 총론 36
1. 혁신 확산 이론 36
2. 계획 행동 이론 모형 42
3. 기술 수용 모델 44
4. FLOW이론 46
제3장 가상 아이돌 콘텐츠 분석 51
제1절 사례분석 51
(1) 만화를 찢고 나온 듯한 가상 아이돌 보이그룹: PLAVE 51
(2) 리얼 아이돌과 같은 활동 모드가 가지고 있는 가상 아이돌: Nanyu 55
제2절 혁신 확산 이론을 기반으로 한 가상 아이돌 콘텐츠 활용 논의 60
1.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 60
2. 적합성(Compatibility) 63
3. 사용 용이성(Complexity/Easy touse) 63
4. 시행 가능성(Trialability) 과 관찰 가능성(Observability) 64
제4장 연구 설계 및 방법론 66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설정 66
1. 연구 모형 66
2. 연구 가설 설정 67
3. 문항 구성[내용없음] 6
제2절 심층 인터뷰 74
1. 인터뷰 대상 및 방법 74
2. 인터뷰 분석 76
제3절 수용자 설문 조사 84
1. 설문 대상 및 측정 변수 84
2. 설문지 문항 구성 85
3. 데이터 처리 방법 89
제5장 실증분석 결과 분석 9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90
가. 성별 및 연령 91
나. 이용자의 가상 아이돌 콘텐츠 팔로우 시간 91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93
제3절 가설 검증 101
제6장 결론 및 함의 108
제1절 연구결과 함의 108
제2절 연구 한계점 116
참고문헌 118
부록 124
ABSTRACT 128
표 2-1. 혁신 확산 과정 38
표 4-1. 혁신적 특징 조직적 정의 69
표 4-2. 개인의 혁신성 조직적 정의 69
표 4-3. 유창함 조직적 정의 70
표 4-4. 재미 조직적 정의 70
표 4-5. 사교성 조직적 정의 70
표 4-6. 주관 규범 조직적 정의 71
표 4-7. 만족 조직적 정의 71
표 4-8. 지속적 사용 의도 조직적 정의 71
표 4-9. 가설 72
표 4-10. 혁신적 특징 변수 측장 항목 86
표 4-11. 개인의 혁신성의 측장 항목 87
표 4-12. 유창함의 측장 항목 87
표 4-13. 재미의 측장 항목 87
표 4-14. 사교성의 측정 항목 88
표 4-15. 주관 규범의 측정 항목 88
표 4-16. 만족의 측정 항목 88
표 4-17. 지속적 이용의도의 측정 항목 89
표 5-1. 빈도 통계 결과 90
표 5-2. 기술통계분석 93
표 5-3. 신뢰도 분석 95
표 5-4. 전반적인 신뢰도 분석 95
표 5-5. KMO 와 Bartlett 구형성 검정 96
표 5-6. TAM 부분의 탐색적 요인 분석 96
표 5-7. 분산 설명률 98
표 5-8. 회전 후 요인 하중 계수 99
표 5-9. 사용 용이성 -〉 상대적 이점 -〉 만족'중개 효과 분석 105
표 5-10. 유창함 -〉 만족' 중개 효과 분석 106
표 5-11. 주관 규범 -〉 상대적 이점 -〉 만족' 중개 효과 분석 107
그림 2-1. 디지털 휴먼 발전 단계 21
그림 2-2. 디지털 휴먼 전체론적 견해 22
그림 2-3. 디지털 휴먼 유형 24
그림 2-4. 혁신 확산 과정의 곡선 39
그림 2-5. ECT 모델 43
그림 2-6. TPB 모델 44
그림 2-7. TAM 모델 45
그림 3-1. PLAVE 단체 사진 51
그림 3-2. PLAVE '5인5色'캐릭터 설정 52
그림 3-3. PLAVE 아이돌 활동 52
그림 3-4. '기다릴게' mv 장면캡처 54
그림 3-5. 3-4중 나오는 코드에 대힌 복원 54
그림 3-6. Nanyu 데뷔 티저 영상 55
그림 3-7. Nanyu 외모 변화 57
그림 3-8. '우리의 AI(爱)' 무대 58
그림 3-9. 'city light'무대 58
그림 3-10. 음악 예능 무대 59
그림 4-1. 연구 모델 66
그림 4-2. 연구 모델 이론 설명 67
그림 5-1. SEM모데 검증 구조방정식 모델링(SEM) 101
그림 5-2. 사용 용이성 -〉 상대적 이점 -〉 만족'중개 효과 분석 105
그림 5-3. ' 유창함 -〉 만족' 중개 효과 분석 106
그림 5-4. 주관 규범 -〉 상대적 이점 -〉 만족' 중개 효과 분석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