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은 다양한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외부요인의 변화 또한 주택매매가격에 영향을 끼친다. 서울로 7017은 기존에 차량이 이동하던 서울 역고가도로를 사람이 다니는 길로 바꾼 서울시의 도시재생 사업 중 하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로 7017이 주변 아파트 매매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에 있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로 7017의 17개 출입구 반경 750m로 한정하고 있다. 시간적 범위는 서울로 7017 사업 발표일인 2014년 9월 23일 기준으로 전, 후 1년과 서울로 완공일인 2017년 5월 20일을 기준으로 전, 후 1년으로 하고 있어 2013년 9월부터 2018년 5월까지를 범위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위면적 당 실거래 가격을 종속변수로, 독립변수로 사업특성변수, 가구특성변수, 단지특성변수, 입지특성변수를 사용하였다. 사업특성은 서울로 사업단계 중 사업발표와 완공을 기준시점으로 전과 후를 더미변수로 나타냈으며, 서울로 7017까지의 최단도보거리가 400m 이내에 있을 경우 서울로 7017의 영향을 받는 집단으로 설정하고, 초과인 경우 서울로 7017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집단으로 구분하여 이중차분법과 헤도닉 가격모형을 통해 서울로 7017이 주변 아파트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울로 사업 발표는 출입구까지 도보거리 400m내의 주변 아파트 매매가격에 21.005만원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울로 완공은 71.570만원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업 발표의 경우 추정계수의 값이 유의하지 않은 것을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서울로 7017의 사업의 구체적 계획과 공사 시작 전 사업의 불확실성과 서울역 고가도로의 폐쇄로 인한 교통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른 변수를 살펴보면 서울로7017 발표 시점 전, 후로 한 분석에서는 전용면적, 층, 총 세대 수, 최고층, 세대 당 주차대수, 지하철거리, 공원거리에 대해 양의 효과가 나타났고, 화장실 수, 계단식 현관구조, 경과연수에 대해 음의 효과가 나타났다. 반면 서울로 7017의 완공을 기준으로 한 분석결과 층, 총 세대 수, 세대 당 주차대수가 양의 효과가 나타났고, 계단식 현관구조, 경과연수, 전면도로가 중·대로일 경우, 초등학교까지 거리에 대해 음의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에 많이 없던 서울로 7017이 주변 아파트 매매가에 미친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해당 지역의 아파트 가격 특성 연구에 대해 미미한 성과는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