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국제화물운송 및 서비스품질에 관한 고찰 19
1. 국제화물운송의 개념 19
2. 서비스품질의 개념 25
3. 운송서비스품질 평가의 개념 26
제2절 고객만족, 기업이미지, 재이용의도에 관한 고찰 30
1. 고객만족도 30
2. 기업이미지 32
3. 재이용의도 35
4.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재이용의도 간의 상관관계 선행연구 36
제3절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 39
1. 전자상거래 정의 39
2. 전자상거래의 유형 40
3. 몽골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42
제4절 한·몽골간 운송서비스 및 업체 50
1. 한·몽골간 운송서비스 현황 50
2. 한·몽골 운송서비스 주요 업체 52
제3장 몽골 온라인 쇼핑몰 대상 실증연구 5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6
1. 연구 모형 56
2. 연구 가설 57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60
1. 서비스품질요인 60
2. 고객만족도 60
3. 기업이미지 61
4. 재이용의도 61
제4장 실증 분석 62
제1절 표본의 추출 및 자료수집 62
1. 설문의 구성 62
2. 설문조사 및 수집방법 63
3. 표본의 추출 및 분석 63
제2절 분석결과 65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5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67
3. 기술통계량 70
제3절 가설검증 72
1.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2. 서비스 품질요인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3
3. 고객만족도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3
4. 고객만족도와 기업이미지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74
5. 연구가설 검증결과 76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0
참고문헌 82
부록 88
ABSTRACT 93
〈표 1-1〉 2022년 기준 몽골의 주요 무역대상국가 현황 13
〈표 2-1〉 화물운송서비스 평가 치짐 27
〈표 2-2〉 일반택배 분야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과정품질) 27
〈표 2-3〉 일반택배 분야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결과품질) 28
〈표 2-4〉 고객 만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1
〈표 2-5〉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재이용의도 간의 상관관계 선행연구 37
〈표 2-6〉 전자상거래 정의 39
〈표 2-7〉 몽골 전자상거래에서 불편한 점 47
〈표 2-8〉 선행연구 요약 49
〈표 2-9〉 몽골 LPI 지수 순위 현황 50
〈표 2-10〉 한국·몽골간의 화물운송과 관련 논문 요약 55
〈표 4-1〉 설문지의 구성 62
〈표 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66
〈표 4-3〉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표 4-5〉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71
〈표 4-6〉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7〉 서비스 품질요인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3
〈표 4-8〉 고객만족도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4
〈표 4-9〉 고객만족도와 기업이미지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0〉 가설검증결과 요약 76
〈그림 2-1〉 기업이미지와 가치 34
〈그림 2-2〉 몽골의 인스타그램 사용자 44
〈그림 2-3〉 몽골의 페이스북 사용자 45
〈그림 2-4〉 온라인 쇼핑 시 선호하는 방법 46
〈그림 2-5〉 몽골인의 온라인 쇼핑 비율 46
〈그림 2-6〉 한국과 몽골간의 복합운송 경로 52
〈그림 3-1〉 연구모형 56
〈그림 3-2〉 연구 가설 57
〈그림 4-1〉 변수 영향관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