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앙리 베르그송의 희극론을 중심으로 닝하오 감독의 코미디 영화에서 나타나는 희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국 제 6세대 감독 중 한 명인 닝하오 감독은 독특한 시각과 개성으로 특색 있는 코미디 영화를 제작하였다. 중국에서는 그의 코미디 영화가 많이 알려져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닝하오 감독의 코미디 영화 중 '크레이지 시리즈'를 중심으로 어떤 희극성을 닝하오의 영화는 가지고 있는지 연구하였다.
베르그송은 20세기 초기 프랑스 철학의 대표적인 인물로, 그의 철학 이론은 20세기에 많이 알려졌다. 특히 베르그송의 희극 이론은 많은 철학자가 코미디 요소를 연구하는 데 활용하였다.
베르그송의 희극론에 의하면, 인간을 떠난 희극성은 존재할 수 없다. 베르그송은 희극성에 관한 3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 그 중 첫 번째는 형태와 움직임의 희극성, 두 번째는 상황과 말의 희극성, 세 번째 성격의 희극성이다.
첫째, 닝하오 감독의 코미디 영화에서는 형태의 희극성을 창출하기 위하여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항상 황당한 표정이나 찡그린 표정으로 기계적인 경직성을 표현함으로써 희극성을 높이고 있다. 그리고 캐릭터의 우아한 몸짓을 대신하여 기계적 경직성을 유도함으로써 움직임의 희극성을 창출하였다.
둘째, 영화 속 상황에서의 희극성은 주로 반복, 역전, 그리고 계기 간의 상호간섭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창출됐다. 구체적으로 캐릭터의 동작 반복, 다른 상황에서 이미지의 역전, 그리고 여러 사건의 연결을 통해 상황의 희극성을 만들었다. 그리고 영화 대사에서 자주 사용되는 관용어는 강력한 희극성을 유발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셋째, 영화의 캐릭터의 성격은 희극성을 창조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닝하오 감독은 캐릭터의 성격에 비사회성을 추가하여 다른 영화의 캐릭터와 구분되는 희극성을 창출하였다.
각 장면과 캐릭터 그리고 그 대사를 분석해 본 결과, 닝하오 감독의 코미디 영화인 '크레이지 시리즈'에서는 베르그송이 논한 희극성이 사용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