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코미디의 의미와 본질 14
제3장 베르그송의 3가지 희극성 17
제1절 형태와 움직임의 희극성 17
1. 형태의 희극성 17
2. 움직임의 희극성 18
제2절 상황과 말의 희극성 20
1. 상황의 희극성 20
2. 말의 희극성 23
제3절 성격으로부터의 희극성 25
1. 성격에 있는 희극성과 순수한 희극적 성격 25
2. 웃음과 공감 27
제4장 닝하오의 코미디 영화 작품 29
제1절 닝하오의 예술 연대기 29
제2절 닝하오의 코미디 영화 31
1. 〈크레이지 스톤〉에 대하여 31
2. 〈크레이지 레이서〉에 대하여 34
3. 〈크레이지 외계인〉에 대하여 37
제5장 닝하오의 코미디 영화에 나타난 희극성 분석 39
제1절 영화 캐릭터의 형태와 움직임에 의한 희극성 39
1. 캐릭터의 형태에 의한 희극성 39
2. 캐릭터의 움직임에 의한 희극성 42
제2절 영화에서 상황과 말의 희극성 47
1. 상황의 희극성 47
2. 말의 희극성 56
제3절 캐릭터의 성격으로부터의 희극성 58
제6장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표 3-1〉 상황에 있는 희극성 22
〈표 3-2〉 말에 있는 희극성을 만든 방식 24
〈표 3-3〉 웃음의 기능 28
〈표 4-1〉 닝하오 감독의 작품 연표 30
〈표 4-2〉 영화 〈크레이지 스톤〉 수상경력 32
〈표 5-1〉 마이크 이미지의 대비 49
〈표 5-2〉 겅호 이미지의 대비 50
〈표 5-3〉 외계인은 초능력이 있는 때와 없는 때 대비 51
〈표 5-4〉 〈크레이지 레이서〉 6가지 주요 사건 55
〈표 5-5〉 영화에서 관용어로 만든 말의 희극성 57
〈그림 4-1〉 〈크레이지 스톤〉의 포스터 31
〈그림 4-2〉 〈크레이지 레이서〉의 포스터 34
〈그림 4-3〉 〈크레이지 외계인〉의 포스터 37
〈그림 5-1〉 〈크레이지 스톤〉에서 등장하는 주인공 장타오 39
〈그림 5-2〉 〈크레이지 스톤〉에서 등장하는 주인공 공장장과 류추펑 40
〈그림 5-3〉 〈크레이지 스톤〉에서 등장하는 주인공 동해 40
〈그림 5-4〉 〈크레이지 스톤〉에서 등장하는 주인공 외계인 41
〈그림 5-5〉 히피가 봉쇄된 우물 아래에서 전화를 하는 장면 42
〈그림 5-6〉 히피가 봉쇄된 우물 아래에 있는 장면 43
〈그림 5-7〉 마이크가 비취옥을 훔치기 위해 밧줄로 지붕에 매달린 장면 43
〈그림 5-8〉 마이크가 옥상에 숨어 있는 장면 44
〈그림 5-9〉 겅호가 옷장 속에 몸을 웅크린 장면 44
〈그림 5-10〉 외계인이 곡예를 보는 장면 45
〈그림 5-11〉 외계인이 자전거를 타는 장면 45
〈그림 5-12〉 외계인이 운동을 하는 장면 46
〈그림 5-13〉 외계인이 술을 마시는 장면 46
〈그림 5-14〉 히피가 성벽을 넘는 장면 48
〈그림 5-15〉 마이크가 비취옥을 훔치는 장면 48
〈그림 5-16〉 바오시홍이 강력한 악의 세력에 용감하게 맞선 장면 59
〈그림 5-17〉 바오시홍이 강력한 악의 세력에 용감하게 맞선 장면 59
〈그림 5-18〉 도형의 이미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