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12
1. ESG 경영의 중요성 및 현황 12
2. 코스메틱 산업 현황 및 ESG 활동 14
제2절 연구 목적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ESG 경영 19
1. ESG 경영이란? 19
2. 산업별 ESG 경영 활동 21
3. 코스메틱 산업의 ESG 경영 23
4. 소비자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 26
제2절 소비자 구매의도 28
1. 소비자의 ESG 경영활동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8
제3절 소비자 세대 31
1. 소비자 세대별 ESG 경영에 대한 인식 31
제4절 가격 민감도 33
1. 소비자의 가격민감도가 ESG 경영에 미치는 영향 33
제3장 연구 모형 35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도출 35
1. 연구 모형 35
2. 선행연구에 따른 가설 도출 35
제4장 연구 방법 40
제1절 자료 수집 40
1. 자료 수집 방법 40
2.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43
1. 설문지 구성 43
제5장 분석 결과 46
제1절 타당성 및 신뢰성 46
1. 요인분석 46
2. 신뢰도 분석 48
제2절 상관관계 분석 49
1. 상관관계 분석 49
제3절 회귀 분석 50
1. E, S, G 와 구매의도 간의 회귀 분석 결과 50
제4절 조절효과 분석 52
1. E, S, G 와 구매의도 간의 세대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2
2. E, S, G 와 구매의도 간의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7
제5절 연구 결과 62
1. 연구 결과 요약 62
제6장 결론 66
제1절 학문적/실무적 시사점 66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9
참고문헌 71
부록 81
ABSTRACT 86
〈표 4-1〉 설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4-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량 43
〈표 4-3〉 측정 항목 및 선행 연구 44
〈표 5-1〉 ESG 측정 항목 요인분석 결과 47
〈표 5-2〉 가격민감도, 구매의도 측정 항목 요인분석 결과 48
〈표 5-3〉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5-4〉 상관관계 분석 결과 49
〈표 5-5〉 E, S, G 경영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결과 51
〈표 5-6〉 환경과 구매의도 관계에서 세대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2
〈표 5-7〉 사회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세대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3
〈표 5-8〉 사회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세대의 조건부효과 검정 54
〈표 5-9〉 지배구조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세대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5
〈표 5-10〉 지배구조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세대의 조건부효과 검정 56
〈표 5-11〉 환경과 구매의도 관계에서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7
〈표 5-12〉 환경과 구매의도 관계에서 가격민감도의 조건부효과 검정 58
〈표 5-13〉 사회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59
〈표 5-14〉 지배구조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 결과 60
〈표 5-15〉 지배구조과 구매의도관계에서 가격민감도의 조건부효과 검정 61
〈표 5-16〉 가설 검증 결과 요약 65
〈그림 3-1〉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