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목적 및 배경 13
제2절 연구 방범 및 범위 15
제2장 애니메이션영화의 미학 17
제1절 애니메이션의 개념 17
제2절 미학의 기본 개념 18
제3장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와 일본 애니메이션영화의 발전 역사 20
제1절 미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역사 20
1. 태동기(1907-1937) 20
2. 초기 발전 단계 (1937-1949) 22
3. 1차 호황기 (1950-1966) 23
4. 침체기 (1967-1988) 24
5. 2차 호황기 (1989-2005) 25
6. 현재 (2006-) 26
제2절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전 역사 28
1. 제1차 발흥 29
2. 제2차 발흥 31
3. 제3차 발흥 32
제4장 미국 애니메이션영화의 미학 특징 34
제1절 열정적이고 유쾌한 서사 34
제2절 따뜻하고 아름다운 감정 36
제3절 성숙해지는 3D 제작 기술 40
제4절 브로드웨이 뮤지컬 형식 음악 43
제5절 포스트모더니즘적 경향 45
제5장 일본 애니메이션영화의 미학 특징 49
제1절 정서적이고 느릿한 서사 49
제2절 현실적인 감성 53
제3절 2D기술 위주로 제작 57
제4절 배경음향 위주의 음악 59
제5절 다국적 문화의 융합 61
제6장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5-1〉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차이 (디즈니와 드림웍스, 지브리와 신카이 마코토를 중심으로) 62
〈그림3-1〉 팡타스마고리 20
〈그림3-2〉 셀룰로이드 필름 20
〈그림3-3〉 베티붑 22
〈그림3-4〉 증기선 윌리 22
〈그림3-5〉 판타지아 23
〈그림3-6〉 덤보 23
〈그림3-7〉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24
〈그림3-8〉 곰돌이 푸-곰돌이 푸와 꿀 나무 24
〈그림3-9〉 톰과 제리 25
〈그림3-10〉 위대한 명탐정 바실 25
〈그림3-11〉 인어공주 26
〈그림3-12〉 라이온 킹 26
〈그림3-13〉 쿵푸팬더 26
〈그림3-14〉 겨울왕국 26
〈그림3-15〉 카 27
〈그림3-16〉 라따뚜이 27
〈그림3-17〉 월-E 28
〈그림3-18〉 마블 28
〈그림3-19〉 스타워즈 28
〈그림3-20〉 인디아나 존스 28
〈그림3-21〉 유쾌한 얼굴 29
〈그림3-22〉 백사전 30
〈그림3-23〉 철완 아톰 31
〈그림3-24〉 우주전함 야마토 31
〈그림3-25〉 모노노케 히메 32
〈그림3-26〉 이웃집 토토로 32
〈그림3-27〉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32
〈그림4-1〉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37
〈그림4-2〉 미녀와 야수 38
〈그림5-1〉 초속 5cm 51
〈그림5-2〉 날씨의 아이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