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적층 제조(Additively manufactured)기법으로 제작된 연속 탄소섬유 강화 폴리머(Continuous carbon fiber-reinforced polymer) 복합재의 기계적 성능과 연속 탄소섬유 강화 폴리머 복합재 제조한 원통형 셀의 구조물 좌굴(Buckling) 거동을 연구하였다. 탄소섬유 강화 폴리머 복합재의 제작 기법을 설명하고, 다중 디지털 영상 상관 기법(Digital image correlation)과 만능 재료 시험기(Universal testing machine)를 사용하여 복합재 기계적 성질을 계측하고 혼합물 법칙(Rule of mixture)을 사용하여 오닉스(Onyx)와 탄소섬유 필라멘트(Carbon fiber filament)의 기계적 성능을 계산하였다. 원통형 셸(Cylindrical shell)구조물의 축 하중 압축 실험을 통해 셸 좌굴하중과 좌굴모드를 계측하고 검증을 위해 인장 실험을 통해 계측한 오닉스(Onyx)와 탄소섬유 필라멘트(Carbon fiber filament)의 기계적 성능을 사용하여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를 통하여 적층 제조기법으로 제작한 복합재 구조물이 도시 항공 응용 분야에서 적용 가능성이 보이지만 실험 결과와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비교할 때 일정한 차이가 보인다. 이것은 유한요소해석에서 고려되지 않은 하중 결함(Loading imperfection), 불안정한 재료 분포(Unstable material distribution), 재료 불연속성과 같은 실제 원통형 셸구조물의 결함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