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 자동차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제동 브레이크의 요구 성능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벤틸레이티드 브레이크 디스크에 대하여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한 피로수명 최대화를 수행하였다. 먼저,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초기 설계 모델의 피로수명을 계산하였다. 설계 변수를 선정하고 실험계획법을 통해 설계 변수가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적화 문제를 정의하고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피로 수명 최대화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초기 설계 모델 대비 피로 수명이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