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이 때에 전시 연출 효과를 향상 시키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자연사 박물관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체험전시가 어떠한 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톈진시에 위치한 자연사박물관 전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주로 동식물 표본, 자연 모형 등을 소재로 진행하였다. 이런 전통적인 자연사박물관 전시는 일반적으로 단순히 전시물을 보는 것에만 머물러있어 전시물과 관람객 간의 상호작용은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화산업 영역에서 자주 활용하고 있는 증강현실 기술을 구현함으로 체험형 전시를 모색하였다. 첨단 과학기술과 전통적인 자연사 박물관 전시가 융합된다면, 관람객들은 체험 전시를 통해 자연사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현대인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증강현실 기술을 실행할 수 있다. 때문에 관람객들은 쉽게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전시 연출 기대 효과는 더욱 높아졌다.
본 연구 과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본 연구의 키워드인 증강현실 기술, 박물관 인터랙티브 체험 전시에 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였다. 증강현실의 개념, 특징, 구현 기술 등을 요약하여 박물관 분야에서 증강현실 기술 및 박물관 전시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연사박물관 개념과 기능을 정리하여 박물관 체험전시 매체와 자연사 박물관 전시 특징을 요약하였다. 앞에서 분석한 증강현실 기술의 특징을 자연사박물관 체험전시에 도입하여 전시에서 활용될 수 있는 증강현실 상호작용성 구성요소를 공간적인 것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도출하였다.
둘째, 다양한 문헌 연구와 현장 조사를 통해 국내외 대표적인 자연사박물관을 사례로 선정하였고, 박물관의 운영 현황과 증강현실 인터페이스와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였다. 전시 주제, 증강현실 인터페이스와 스토리텔링, 증강현실 전시연출 특징 등 3 가지 분야로 나눠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자연사박물관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페이스와 스토리텔링 구성요소를 만족 시키면 어떤 체험 요소와 전시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각 사례의 장점을 요약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앞서 제시한 선행 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가지고 중국 톈진 자연사박물관의 증강현실 전시 상호작용 효과 개선방안을 논하였다. 중국 톈진 자연사박물관의 개요, 운영 상황 및 전시 내용을 상설전시관별로 분석하였고, 박물관 전시 소재의 특성을 요약하고 박물관의 체험 전시 부족 문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각 전시물의 특징에 따라 전시 소재에 맞는 증강현실 기술을 자연사 박물관 전시에 어떻게 적용하고, 어떤 증강현실 체험 요소와 기대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톈진 자연사박물관의 증강현실 체험 전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효과적인 체험 전시연출을 위해서는 자연사 박물관 전시 소재의 특징에 맞는 증강현실 인터페이스과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되었다. 또한 증강현실 체험 요소가 반영된 디지털 전시 매체로써 전시환경 개선이 필요하고, 자연사박물관 전시의 몰입감, 상호작용성과 흥미성을 유발할 수 있는 매체가 자연사 박물관과 관람객 간 상호작용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정리하자면, 본 연구에서는 관람객들이 물리적인 장벽을 넘어 감각적이고 지속적으로 자연사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고, 전시물과 관람객 간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체험방법으로 상호작용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자연사박물관 체험전시 상호작용 효과를 촉진을 위해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구성요소인 주인공, 스토리, 배경과 인터페이스 요소인 시각, 청각, 동작 등을 증강현실을 이용해 자연사박물관 전시 콘텐츠를 개발 하면 박물관 전시물과 관람객 간 "조작-반응"인 상호작용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것은 자연사박물관 인터랙티브 체험 전시에 중요한 연구 자료가 되기 때문에, 체험 전시 상호작용 효과를 반영하고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체험으로 관람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양방향 상호작용을 통한 전시 콘텐츠 제시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전시 기획 모델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박물관에 적용되어 있는 전시 콘텐츠와 연출 매체가 보완되어 자연사박물관 홍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