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반려동물용품 온라인 쇼핑몰 20
1. 반려동물용품 온라인 쇼핑몰의 정의 및 종류 20
2. 중국 반려동물용품 온라인 쇼핑몰의 현황 및 이용현황 22
제2절 선택속성 27
1. 선택속성 정의 및 구성요인 27
2. 선택속성 관련 선행연구 고찰 34
제3절 쇼핑가치 36
1. 쇼핑가치의 정의 및 구성요인 36
2. 쇼핑가치 관련 선행연구 고찰 40
제4절 구매경험 42
1. 구매경험의 정의 42
2. 구매경험 관련 선행연구 고찰 43
제5절 신뢰 44
1. 신뢰의 정의 44
2.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46
제6절 재이용의도 47
1. 재이용의도의 정의 47
2. 재이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48
제7절 구전의도 49
1. 구전의도의 정의 49
2. 구전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51
제3장 연구 방법 52
제1절 연구모형 52
제2절 연구가설 53
1. 선택속성과 신뢰의 관계 53
2. 쇼핑가치와 신뢰의 관계 55
3. 구매경험과 신뢰의 관계 56
4. 신뢰와 재이용의도의 관계 57
5. 신뢰와 구전의도의 관계 58
제3절 연구설계 59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9
2. 척도구성 및 내용 59
3. 분석방법 62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제5절 조사대상자의 이용실태 분석 6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7
제1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7
제2절 가설검증 72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평가 72
2. 직접효과 73
3. 가설검증 결과 76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7
제1절 요약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9
1. 학문적 시사점 79
2. 실무적 시사점 8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84
참고문헌 85
부록 103
[부록 1] 설문지(한국어) 103
[부록 2] 설문지(중국어) 113
ABSTRACT 123
〈표 1-1〉 연구구성 19
〈표 2-1〉 선택속성 구성요인 29
〈표 2-2〉 쇼핑가치 구성요인 37
〈표 3-1〉 척도구성 61
〈표 3-2〉 분석방법 62
〈표 3-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4
〈표 3-4〉 조사대상자의 반려동물용품 온라인 쇼핑몰 이용실태 66
〈표 4-1〉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결과 69
〈표 4-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70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문항 제거 결과 71
〈표 4-4〉 가설검증 75
〈표 4-5〉 가설검증 결과 76
〈그림 2-1〉 2015-2025 중국 반려동물 경제 산업의 규모 및 예측 23
〈그림 2-2〉 중국 반려동물용품 세분 시장 점유율 24
〈그림 2-3〉 중국 반려동물용품 소비 경로 구조 변화 25
〈그림 3-1〉 연구모형 52
〈그림 4-1〉 구조모형 분석 결과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