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기존 논의 16
제1절 세계 OTT산업 발전 과정 및 특징 16
1. OTT의 정의 16
2. 세계 OTT 산업 발전의 유형 16
제2절 세계 OTT 산업의 현황 22
1. 세계 시장 현황 22
2. 중국 시장 현황 26
3. 아이치이 32
제3절 경영전략 분석 틀로서 Five Forces모델 34
제4절 선행연구 39
1. OTT 이용에 관한 연구 39
2. OTT 산업의 특성에 관한 연구 43
3. OTT 서비스 기업에 관한 연구 44
제3장 연구 문제 48
제4장 연구 방법 50
제1절 자료 수집 50
제2절 분석 틀 53
제5장 연구 결과 54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54
가. 기술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 55
나. 모기업인 바이두의 기술과 이용자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57
다. 산업 표준화 기술 개발 57
2. 산업 내 경쟁 59
가. 인공지능 생성 콘텐츠(AIGC) 67
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70
3. 대체재의 위협 72
가. 오리지널 콘텐츠 수출 73
나. 숏폼 플랫폼과 전략적 제휴 74
다. 게임 산업애로의 진출 75
4. 공급자의 교섭력 77
가. 선구매를 통해 저작권 확보 78
나. 오리지널 콘텐츠 81
다. 수직적 통합 전략 83
라. 클라우드 시네마 (PVOD) 84
5. 구매자의 교섭력 87
가. 번들링 전략 89
나. 온디맨드 모드(AOD: Advanced On Demand mode) 91
다. 팬덤 소셜 플렛폼 구축 활용 92
제6장 결과에 대한 논의 9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10
摘要 113
〈표 4-1〉 주요 참고 문헌 51
〈표 4-2〉 주요 자료원 52
〈그림1-1〉 OTT시장 규모, 2022년-2032년 13
〈그림1-2〉 2017년-2028년 중국 OTT시장 규모 14
〈그림2-1〉 TV서비스의 이용 시간 23
〈그림2-2〉 2017년-2023년 OTT 이용자수 24
〈그림2-3〉 2017년-2027년 OTT 유료 구독자수 24
〈그림2-4〉 2017년-2027년 OTT 플랫폼 시장 수입 25
〈그림2-5〉 2017년-2027년 OTT 광고 시장 수입 25
〈그림2-6〉 세계적 OTT 구독 수익 분포 26
〈그림2-7〉 2016년-2021년 중국 TV 서비스 이용자수 변화(케이블TV,IPTV,OTT) 27
〈그림2-8〉 중국 OTT 이용자 인구 조사 28
〈그림2-9〉 2019 -2022년 중국 인터넷 광고 시장 29
〈그림2-10〉 2021-2023년 중국 OTT 광고 시장 29
〈그림2-11〉 중국 OTT 플랫폼 시장 30
〈그림2-12〉 2023년 5월 OTT 플랫폼 앱 활성 이용자수 31
〈그림2-13〉 중국 스마트 TV OTT 플랫폼 앱 이용 현황 31
〈그림2-14〉 2018-2022년 아이치이 일간 평균 유료 구독자 수 33
〈그림2-15〉 마이클 포터 Five Forces모델 35
〈그림4-1〉 마이클 포터 Five-Forces model 53
〈그림5-1〉 2018년-2020년 아이치이,빌리빌리 R&D 투자 비용 56
〈그림5-2〉 디코딩 기술 평균 상대 비트 전송률 59
〈그림5-3〉 중국 OTT 플랫폼 유저 규모 비교 60
〈그림5-4〉 2022 년 중국 OTT 플랫폼 월 활성 이용자수 61
〈그림5-5〉 2018-2022 중국 OTT 플랫폼 월간 활성 사용자 대비 62
〈그림5-6〉 아이치이, 텐센트 비디오, 유쿠의 이용자 중복률 63
〈그림5-7〉 아이치이, 텐센트 비디오의 이용자 성별 비율 64
〈그림5-8〉 아이치이, 텐센트 비디오 이용자 연령 분포 64
〈그림5-9〉 2022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수입 점유율 65
〈그림5-10〉 아이치이 콘텐츠 투자 66
〈그림5-11〉 아이치이 AIGC 응용 현황 67
〈그림5-12〉 〈풍기낙양〉 '실경+VR' 극장 71
〈그림5-13〉 2022년 엔터테인먼트 분야, 산업별 이용자의 월 평균 사용 시간 74
〈그림5-14〉 2006-2019 중국 드라마 회당 가격 80
〈그림5-15〉 2018년-2022년 아이치이 오리지널 콘텐츠 시장 가치 82
〈그림5-16〉 아이치이 인수내지 투자하고 있는 영상제작사들 83
〈그림5-17〉 OTT 스티밍 서비스 86
〈그림5-18〉 2017-2022년 아이치이 유료 구독자 수 88
〈그림5-19〉 직장인이 선택한 스트레스 해소 방식 순위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