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분리-개별화 25
1. 전 생애 발달과 개별화 과정 25
2. 동시적 개별화 32
제2절 이야기만들기 원리 35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질적 사례 연구 40
제2절 연구참여자 42
1. 참여자 선정 42
2. 참여자 특성 43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 47
제4절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 50
제4장 이야기만들기를 통한 모녀의 동시적 개별화 과정 51
제1절 "모든 건 내가 결정해!" 와 "꼬치꼬치 묻지 마!" 53
1. 주도하는 엄마와 달아나는 딸 54
2. 아이가 구해주길 바라는 엄마와 엄마를 믿지 못하는 딸 〈아기장수〉 67
제2절 "나도 최선을 다했어!" 와 "나는 엄마와 달라!" 84
1. 인정받고 싶은 엄마와 내쫓아줘서 고맙다는 딸 〈내 복에 산다〉 84
2. 다시 태어나고 싶은 엄마와 자신이 선택한 길을 가는 딸 〈바리데기〉 94
제3절 "너는 나와 다르구나!" 와 "나는 내 길을 갈 거야!" 110
1. 생각의 틀을 깨는 엄마와 집을 떠나는 딸 〈처녀 살린 두꺼비〉 111
2. 복을 얻은 엄마와 승승장구하는 딸 〈통합 창작 서사〉 123
제5장 참여자의 개별화와 문학치료적 의의 131
제1절 개별화를 드러내는 것으로서의 서사 변화 131
1. 엄마에서 다시 '나' 131
2. 집을 떠나 세상으로 나가다 143
제2절 동시적 개별화에 기여하는 문학치료 방법 152
1. 안전한 표현 공간 152
2. 대상화를 통한 상호 이해와 수용 159
제6장 결론 167
참고문헌 173
부록 180
[부록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다시쓰기 -모 , 딸 180
[부록 2] 〈아기장수〉 다시쓰기 -모 , 딸 183
[부록 3] 〈내 복에 산다〉 이어쓰기- 모, 딸 186
[부록 4] 〈내 복에 산다〉 다시쓰기- 모, 딸 188
[부록 5] 〈바리데기〉 다시쓰기- 모, 딸 192
[부록 6] 〈처녀 살린 두꺼비〉 다시쓰기 - 모, 딸 194
[부록 7] 〈통합 창작 서사〉 - 모, 딸 197
[부록 8] 연구 참여 동의서 200
ABSTRACT 201
〈표1〉 문학치료 진행 과정 및 회기 주제 52
〈그림1〉 짧은 만남 긴 여행의 시작 91
〈그림2〉 길 92
〈그림3〉 다시 태어난 바리데기 100
〈그림4〉 숲 속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