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15
제1절 이론적 배경 15
1. 오피스텔의 역사 및 정의 15
제2절 오피스텔 관련 사회구조의 변화 16
1. 인구 구조의 변화 16
2. 1인 가구의 증가 추이 17
제3절 1인 가구의 증가와 오피스텔 가격 18
1. 오피스텔 가격 형성의 일반적 요인 18
2. 1인 가구 증가와 오피스텔 가격 19
제4절 선행연구 고찰 20
1. 선행연구의 연구결과 20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2
제3장 오피스텔의 커뮤니티 시설 24
제1절 커뮤니티의 헬스시설 24
제2절 자주식 주차장과 기계식 주차장 25
1. 자주식 주차장의 개념과 특징 25
2. 기계식 주차장의 개념과 특징 26
제4장 헤도닉 가격모형 27
제1절 연구의 모형 27
1. 헤도닉 가격모형(Hedonic Price Model) 27
2. 헤도닉 가격 모형의 기본 가정 27
3. 헤도닉 가격모형의 함수식 28
제2절 분석 방법 및 과정 29
1. 연구의 방법 29
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31
제5장 실증분석 결과 36
제1절 기술 통계 분석 36
1. 기술통계 36
제2절 모형 A의 분석결과 39
1. 모형A-1 : 종속변수가 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만원)일 경우 39
2. 모형A-2 : 종속변수가 ln(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 일 경우 42
3. 모형A-3 : 종속변수가 총거래가격(만원)일 경우 44
4. 모형A-4 : 종속변수가 ln(총 거래가격)일 경우 46
제3절 모형 B의 분석결과 49
1. 모형 B-1 : 종속변수가 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만원)일 경우 49
2. 모형 B-2 : 종속변수가 ln(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 일 경우 52
3. 모형 B-3 : 종속변수가 총 거래가격(만원)일 경우 55
4. 모형 B-4 : 종속변수가 ln(총 거래가격)일 경우 58
제6장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1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63
참고문헌 64
ABSTRACT 66
〈표 4-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정리 35
〈표 5-1〉 기술 통계량 38
〈표 5-2〉 추정결과 모형 A-1 (종속변수: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 41
〈표 5-3〉 추정결과 모형 A-2 (종속변수:ln(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 43
〈표 5-4〉 추정결과 모형 A-3 (종속변수: 총 거래가격) 45
〈표 5-5〉 추정결과 모형 A-4 (종속변수:ln(총 거래가격)) 48
〈표 5-6〉 추정결과 모형 B-1 (종속변수: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 51
〈표 5-7〉 추정결과 모형 B-2 (종속변수:ln(면적단위당(m²)매매가격)) 54
〈표 5-8〉 추정결과 모형 B-3 (종속변수:총거래가격) 57
〈표 5-9〉 추정결과 모형 B-4 (종속변수:ln(총거래가격)) 6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평균 가구원 수 17
〈그림 2-2〉 1인 가구 증가 추이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