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행 대기환경 정책에 따른 배출 삭감량 산정 방법을 활용하여 배출 삭감량을 자동화하여 산정하는 프로그램인 REDUCE의 개발을 우선 목표로 하였다. 배출량 삭감량 산정에는 GUIDE모형에서 사용된 배출량 산정방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삭감량 산정식을 사용하였다. '삭감량 = 삭감 전 대상배출량 x 정책보급률(Rule Penetration) x 삭감효율(Control Efficiency).' 또한, 여러 정책이 동시에 적용되는 대상배출량 삭감의 경우 삭감정책이 순차적으로 반영되며 발생하는 대상배출량의 변화가 반영된 산정식을 구현하여, 다양한 정책적용 순서의 변화에 따라 삭감량을 산정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REDUCE를 통한 대상배출량의 삭감량 산정 결과를 Excel 매크로 방법과 비교 검증하여 삭감량이 kg 단위에서 100% 일치함을 확인했다. 또한, NOx, SOx, PM2.5, VOC에서 노후차 조기폐차, 선박 연료유 황함유량 기준강화, 도심 VOCs 배출원 관리정책이 가장 삭감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배출량의 변동을 고려하여 삭감량을 산정한 결과, 변동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삭감량에 비해 3.1~24.9% 정도 적게 삭감량이 산정되었다. 이는 대상배출량을 고정하여 삭감을 산정한 경우에는 앞선 정책의 삭감량으로 인한 대상배출량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므로 삭감량을 과도하게 산정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REDUCE를 통한 배출삭감량 산정 시간은 2분 22초로 기존에 활용 중이던 Excel 계산 및 Excel 매크로 방법론에 비해 10배에서 50배가량 시간 효율성을 개선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새로운 대기환경정책에 대한 삭감량 평가와 정책순위 선정에 있어 정확성은 유지하고 평가의 효율성은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