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소전기자동차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가벼우면서 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복합재 압력용기 설계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Type 2 복합재 압력용기의 구조적 안전성을 고려한 중량 최소화를 제시하였다. 압력용기 설계 시 필요한 스틸 라이너 두께, 적층 두께, 적층 각도, 적층 수를 설계변수로 설정하고 중량 최소화를 수행하였다. 구속조건으로는 스틸 라이너의 본-미세스 응력과 복합재 층의 Tsai-Wu 파손 지수를 설정하였다. 실험계획법을 수행하여 크리깅 메타모델을 생성하고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최적화 결과, 구조적 안전성을 만족하면서 중량을 저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