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5
1) 학습된 무기력 15
2) PPAT 그림검사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학습된 무기력 16
1) 학습된 무기력 16
2) 고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18
2. PPAT 그림검사 21
1) PPAT 그림검사 개발배경 21
2) PPAT 그림검사의 특징 22
3) PPAT 그림검사의 구성요소 23
3. 선행연구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29
1) 학습된 무기력 척도 29
2) PPAT 그림검사 30
3. 연구절차 34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4
Ⅳ. 연구결과 35
1. 일반적 특성 35
1) 신뢰도 검증 35
2) 기술통계 36
3) 학습된 무기력 36
2. 학습된 무기력 수준에 따른 PPAT 형식척도 반응특성 37
3. 학습된 무기력 수준에 따른 PPAT 내용척도 반응특성 44
Ⅴ.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1) 학습된 무기력에 따른 PPAT 그림검사 형식척도(FEATS) 반응 특성 48
2) 학습된 무기력에 따른 PPAT 그림검사 내용척도(Contents Scale) 반응 특성 51
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61
[부록 1] 검사용 설문지 61
[부록 2] 학습된 무기력 질문지 62
[부록 3] PPAT 그림검사 질문지 64
[부록 4] PPAT 그림검사 채점표 65
[부록 5] PPAT 그림검사 평가척도 73
ABSTRACT 75
표 Ⅱ-1. 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의 구성요소 25
표 Ⅱ-2. 학습된 무기력 관련 선행연구 26
표 Ⅱ-3. PPAT 그림검사 관련 선행연구 27
표 Ⅲ-1. 학습된 무기력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 Ⅲ-2. PPAT 그림검사 형식척도(FEATS)의 평가요소 31
표 Ⅲ-3. PPAT 그림검사 내용척도(FEATS)의 평가요소 33
표 Ⅳ-1. 변수별 신뢰도 계수 35
표 Ⅳ-2. 각 하위요인의 기술통계 36
표 Ⅳ-3. 학습된 무기력 집단 36
표 Ⅳ-4. 연구대상의 집단분류 및 집단에 따른 차이 37
표 Ⅳ-5. 학습된 무기력 수준에 따른 PPAT의 형식척도 반응특성 38
표 Ⅳ-6. 학습된 무기력 수준에 따른 PPAT 내용척도 '색' 반응특성 44
표 Ⅳ-7. 학습된 무기력 수준에 따른 PPAT 내용척도 '사람' 반응특성 45
표 Ⅳ-8. 학습된 무기력 수준에 따른 PPAT 내용척도 '에너지와 특성' 반응 특성 46
그림 Ⅱ-1. 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의 개발 과정 22
그림 Ⅳ-1. 색칠정도 상위 30% 39
그림 Ⅳ-2. 색칠정도 상위 30% 39
그림 Ⅳ-3. 색칠정도 하위 30% 39
그림 Ⅳ-4. 색칠정도 하위 30% 39
그림 Ⅳ-5. 내적 에너지 상위 30% 40
그림 Ⅳ-6. 내적 에너지 상위 30% 40
그림 Ⅳ-7. 내적 에너지 하위 30% 40
그림 Ⅳ-8. 내적 에너지 하위 30% 40
그림 Ⅳ-9. 공간 상위 30% 41
그림 Ⅳ-10. 공간 상위 30% 41
그림 Ⅳ-11. 공간 하위 30% 41
그림 Ⅳ-12. 공간 하위 30% 41
그림 Ⅳ-13. 문제해결력 상위 30% 42
그림 Ⅳ-14. 문제해결력 상위 30% 42
그림 Ⅳ-15. 문제해결력 하위 30% 42
그림 Ⅳ-16. 문제해결력 하위 30% 42
그림 Ⅳ-17. 선의 질 상위 30% 43
그림 Ⅳ-18. 선의 질 상위 30% 43
그림 Ⅳ-19. 선의 질 하위 30% 43
그림 Ⅳ-20. 선의 질 하위 30% 43
그림 Ⅳ-21. 학습된 무기력 상위 30% 정면 '빈 얼굴' 47
그림 Ⅳ-22. 학습된 무기력 하위 30% 정면 '빈 얼굴' 47
그림 Ⅳ-23. 학습된 무기력 상위 30% 사람의 나이 중 '알 수 없음' 47
그림 Ⅳ-24. 학습된 무기력 하위 30% 사람의 나이 중 '알 수 없음'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