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1. 연구배경 9
2. 연구필요성 11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범위 13
제3절 선행연구 분석 및 연구방법 15
1. 선행연구 분석 15
2. 연구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신화 여성캐릭터 20
1. 여성 캐릭터의 정의 20
2. 신화 원형 기반의 여성 캐릭터 유형 분류 22
제2절 뮤지컬 스토리텔링 28
1. 뮤지컬의 특성 28
2. 뮤지컬의 구성요소 30
3. 뮤지컬 스토리텔링과 여성 캐릭터 원형 간의 관계 34
제3장 한국과 중국뮤지컬의 여성캐릭터의 사례분석 38
제1절 사례 선정 기준 및 분석 방법 38
1. 선정 기준 38
2. 분석요소 39
제2절 사례분석 40
1. 한국 뮤지컬 40
2. 중국 뮤지컬 52
제3절 분석결과 및 시사점 60
제4장 한국과 중국의 뮤지컬 여성 캐릭터 차이분석 63
제1절 한중 뮤지컬의 원형 특성 비교 63
1. 여신 원형의 뮤지컬 캐릭터 표현 방식 차이 63
2. 여신 원형의 복잡성 66
3. 여신 원형의 활용 및 캐릭터 성장 비중 차이 70
제2절 한중 뮤지컬 여성 캐릭터 개선 방향 76
1. 원형 특성의 고찰 76
2. 중국 뮤지컬 여성캐릭터 설계 79
3. 한국 뮤지컬 여성 캐릭터 설계 82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2-1〉 볼린의 여성 원형 캐릭터의 특징 22
〈표2-2〉 슈미트의 여성 원형 캐릭터의 특징 24
〈표2-3〉 여신 원형 이론을 기반의 유형 비교 26
〈표2-4〉 뮤지컬의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31
〈표2-5〉 뮤지컬의 특성을 기반의 여신 원형 유형 36
〈표3-1〉 사례선정 38
〈표3-2〉 분석요소 39
〈표3-3〉 민비의 인물 성격 특성 분석 42
〈표3-4〉 안나의 인물 특성 분석 46
〈표3-5〉 설희의 인물 특성 분석 50
〈표3-6〉 목란의 인물 특성 분석 52
〈표3-7〉 결혼광의 인물 특성 분석 56
〈표3-8〉 만안미의 인물 특성 분석 59
〈표4-1〉 한중 극적 여성 캐릭터의 대립 65
〈표4-2〉 한중 여성 캐릭터의 원형 비교 67
〈표4-3〉 여성 캐릭터의 원형 요소 변화 차이 68
〈표4-4〉 한중 뮤지컬 아르테미스에 대한 활용 71
〈표4-5〉 여신 원형에 따른 여성 캐릭터 특성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