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콘텐츠의 발전과 시장 수요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많은 영화가 가치 확장을 모색하는 과정에 속작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점차 시리즈로 발전시키고 있다. 하지만 긴 타임라인에서 수많은 영화가 명확한 성격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단조롭고 지루한 영화 이미지로 인해 시리즈로 확장되는 과정에서 좌절을 겪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방식으로 시리즈 영화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각 작품의 특징에 맞게 가변성을 추가하는지가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영화가 커뮤니케이션 과정 속의 발신자로써 어떠한 영화 정체성을 일관적으로 수신자에게 전달하여 자신의 성격과 본질을 소개하기 위한 시청각적인 표현 방식을 다양하게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 포스터가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는 명확한 방식이지만 시각적으로만 담기 할 수 있는 영화에 대한 내부적인 정보가 매우 적으며 복잡한 영화 정체성을 표현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또한 영화 본편은 시청각의 방식으로 긴 시간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영화 내용을 전체적으로 자세히 전달할 수는 있지만 과량의 정보와 시청각 이미지의 쌓임으로 수신자가 스스로 이를 정리하여 하나의 영화 정체성으로 인지하기는 어렵다.
무엇보다, 브랜드 정체성과는 달리, 영화 정체성은 단 하나의 로고나 색채, 혹은 구상화된 이미지 상징체로 표현하고 대체할 수는 없다. 영화, 특히 시리즈 영화의 경우, 개발 시간에 따라 많은 내부와 외부적인 변화가 지속적으로 생기고 있으므로 단일하고 독자적인 정체성은 영화나 시리즈에게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가변성을 추가하기에 불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체성이라는 개념이 영화 분야에 접근하기 위한 유연성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며, '영화 심상적 정체성(Imagery Identity)'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정의를 내렸다.
그러므로, 영화의 복잡하고 계속 변화하고 있는 내부적 정보를 다양한 외부적 표현 방식으로 간편하게 전달하여 시청자 머릿속에 명확하고 상징적인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시청각적 이미지를 남기며 수신자의 관점에서 보는 영화 심상적 정체성을 형성시키기에 "영화 속의 영화"라고 불리는 오프닝 타이틀은 가장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영화가 액션, SF, 스릴러 등 다양한 장르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화 오프닝 타이틀도 기호학, 조형 등 많은 방식을 통해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으며 시리즈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영화 심상적 정체성의 유지와 특징적 변화를 추구하는 데도 도움을 많이 주고 있다. 또한 오프닝 타이틀 속의 영화 심상적 정체성의 표현 특징은 늘 같은 것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특히 시리즈 영화 오프닝 타이틀의 경우, 아무리 통일성을 유지하고 유사함이 많이 존재하는 정체성의 표현 특징도 가변성을 추가하기 위한 미세한 변화가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상대적으로 단일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완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식들을 다르게 나타난 요인을 밝히기 위해 오프닝 타이틀 속 영화 심상적 정체성의 다양한 표현 특징에 대한 분석과 정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오프닝 타이틀을 통한 영화 심상적 정체성의 유지와 변화에 초점을 맞춰 사례분석으로 영화 심상적 정체성이 오프닝 타이틀 속의 다양한 표현 특징, 그리고 이러한 표현 특징을 생기게 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또는 이러한 표현 특징으로 근거하여 영화가 시청자에게 자신만의 정체성을 심상적으로 각인될 수 있는 적합한 방식을 파악하는 것은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화 심상적 정체성의 형성요소, 기호학 이론을 통한 영화의 주제를 포괄하는 내부 관점과 영화의 시청각적 이미지를 전달하는 외부 관점의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고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에 근거하여 분석의 모형을 구축했다. 이어서 세계 매출 순위 상위권 다섯 개의 시리즈 영화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오프닝 타이틀 속의 표현 특징을 파악하여 심상적으로 영화 정체성을 유지하는 방법을 밝혀냈다.
최종 연구 결과는 시리즈 영화 오프닝 타이틀은 시청각적인 디자인 결과물로써 영화 심상적 정체성의 형성, 유지와 표현하기에 매우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역할로 판단하였으며, 오프닝 타이틀에서 나타난 영화 정체성의 형성 요소, 기호 이미지와 시청각 요소는 관건적인 도구로 영화 심상적 정체성의 형성, 유지 및 표현에 다각적인 영향을 미침을 증명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범위는 특정 시리즈 영화에 국한되어 있으며 연구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에 일정한 제한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후에 연구 범위를 확장하여 보다 많은 이론 자료와 대표적인 시리즈 영화 작품을 수집 및 정리함으로써 오프닝 타이틀에서의 영화 심상적 정체성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영화 정체성의 시청각적 유지와 표현을 위한 효과적인 제안을 마련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