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모바일 FPS 게임과 e스포츠 15
제1절 모바일 FPS 게임 15
1. FPS 게임의 개요 15
2. 모바일 FPS 게임 시장 17
3. 모바일 FPS 게임의 특징 18
제2절 한국의 e스포츠 21
제3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IP 23
1.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23
2.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 25
3.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29
4. 비교분석 33
제3장 하이브리드 35
제1절 하이브리드란 35
1. 하이브리드 개념 35
2. 하이브리드 선행연구 36
제2절 게임과 하이브리드 38
1.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하이브리드 38
2.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스포츠 게임의 하이브리드 39
제3절 하이브리드 결합 형식 41
제4장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하이브리드 키워드 43
제1절 병렬 하이브리드 43
1. 몰입과 UI 43
2.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병렬 하이브리드 49
제2절 합성 하이브리드 52
1. 비폭력성 52
2.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합성 하이브리드 54
제3절 변형 하이브리드 56
1. 장르융합 56
2.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변형 하이브리드 61
제5장 디자인 제안 63
제1절 게임개발 3요소 63
제2절 병렬 하이브리드 65
1. 몰입과 UI 65
제3절 합성 하이브리드 67
1. 비폭력성 67
제4절 변형 하이브리드 71
1. 장르융합 71
제6장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3
〈표 2-1〉 모바일 FPS 게임 분석 19
〈표 2-2〉 e스포츠 종목 분류 22
〈표 2-3〉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방식 24
〈표 2-4〉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 대회 26
〈표 2-5〉 PMGC Grand Finals 게임 방식 28
〈표 2-6〉 AG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방식 31
〈표 2-7〉 게임 비교 33
〈표 3-1〉 하이브리드 결합 과정 36
〈표 3-2〉 A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하이브리드 결합 과정 38
〈표 3-3〉 스포츠 게임의 유형 39
〈표 4-1〉 Non-Diegetic UI와 Diegetic UI 45
〈표 4-2〉 모바일 FPS 게임 UI 47
〈표 4-3〉 몰입과 관련된 6가지 요소와 UI 분류 48
〈표 4-4〉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등급 53
〈표 4-5〉 창발성 게임과 진행성 게임 55
〈표 4-6〉 A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게임 구조 요소 55
〈표 4-7〉 놀이의 분류 57
〈표 4-8〉 8가지 놀이에 따른 게임 장르 분류 60
〈표 5-1〉 디자인 제안 정리 64
〈표 5-2〉 Diegetic UI 제안 65
〈표 5-3〉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 성향 72
〈표 5-4〉 모바일 FPS 게임 역할 부여 75
〈그림 1-1〉 논문의 구조도 14
〈그림 2-1〉 스페이심 16
〈그림 2-2〉 메이즈 워 16
〈그림 2-3〉 울펜슈타인 3D 16
〈그림 2-4〉 둠 16
〈그림 2-5〉 전체 게임 이용률 17
〈그림 2-6〉 게임 이용자 게임 분야별 이용률 18
〈그림 2-7〉 자기장 25
〈그림 2-8〉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e스포츠 로드맵 26
〈그림 2-9〉 A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TRACK & 목표 점수 30
〈그림 3-1〉 A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FC 온라인 40
〈그림 3-2〉 하이브리드 결합 형식 42
〈그림 4-1〉 A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경기 모습 43
〈그림 4-2〉 Non-Diegetic UI 46
〈그림 4-3〉 Diegetic UI 46
〈그림 4-4〉 AG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경기 화면 50
〈그림 4-5〉 'GAME IQ' 게임 분류법 58
〈그림 4-6〉 게임 장르 포지셔닝 60
〈그림 5-1〉 게임 제안 68
〈그림 5-2〉 NPC 행동방식 69
〈그림 5-3〉 게임 전체 구조도 70
〈그림 5-4〉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 성향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