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술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중국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였다.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인포메이션 센터(CNNIC)에서 2023년 3월에 발표한 〈제51회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12월에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는 10.67억 명에 도달했고 그 중 휴대전화 인터넷 이용자 수는 10.65억 명이다(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2023). 이는 중국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발전이 새로운 단계를 맞이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종류의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들이 등장했다. 지금 중국 동영상 플랫폼은 롱폼(Long-Form)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텐센트 비디오(腾讯视频), 망고TV(芒果TV), 유쿠(优酷), 아이치이(爱奇艺), 만화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하는 빌리빌리(哔哩哔哩) 및 숏폼(Short-Form) 형식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더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텐센트 위챗 동영상(腾讯微视), 오늘의 톱기사(今日头条) 등 다양한 업체들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다방면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중국 동영상 플랫품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숏폼 동영상 사례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국 플랫품 동영상들의 발전과정, 시장현황, 수익현황 및 플랫폼 규제 등을 분석하여 향후 중국의 숏폼 동영상 발전 전망과 시사점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5장으로 구성된다. 서론에서 논문의 연구목적 및 필요성을 소개하고, 다음에는 본 논문의 연구 배경과 연구의 의미를 소개하고 주로 중국 온라인 동영상의 발전, 온라인 동영상의 종류 및 특징 등에 대해 다뤘다. 또한 제3장에서는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시장현황 및 문제점 등을 주로 소개하였다. 다음으로는 중국 동영상 플랫폼에 관한 법규제 및 숏폼 동영상 저작권 문제 및 거버넌스를 소개하였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앞에 서술한 내용들을 요약하고 연구의 제한점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인터넷 동영상의 시장현황에 관한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의 결과는 이후 중국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사업자들의 경쟁 전략 수익 창출 및 동영상 법규제 이해를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1990년대 후반,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탄생했다. 지금까지 총 4단계를 거쳤다. 각각 시장 형성 단계, 시장 확장 단계, 시장 조정 단계 및 성숙 단계이다. 중국 인터넷 동영상 시장에서 대표적인 긴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은 아이치이(爱奇艺), 유쿠(优酷), 텐센트 동영상(腾讯微视), 망고TV(芒果TV), 만화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하는 빌리빌리(哔哩哔哩) 등이 있다. 대표적인 인터넷 숏폼 동영상 플랫폼은 더우인(抖音) 및 콰이 쇼우(快手) 등 있다. 온라인 비디오 소프트웨어는 인스턴트 메시징 다음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이지만, 국내 동영상 플랫폼은 설립 이후 대부분 장기간 적자 상태를 면치 못해 수익 문제는 이미 국내 동영상 사이트의 발전 병목 현상이 되었다. 본 논문에서 소개한 중국의 주요 동영상 플랫폼 중 망고TV를 제외한 나머지 플랫폼은 모두 적자 상태에 있다. 동영상 사이트 적자의 주요 원인은 높은 운영비용이다. 동영상 사이트의 이용자 보유율이 낮고 광고 수익은 사이트 운영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중국에서 동영상 플랫폼에 관한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부가가치 전신업무경영허가, 네트워크 문화경영허가, 정보인터넷 미디어 시청 각 프로그램허가와 인터넷 출판 서비스허가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