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방법 12
제2장 연구의 관한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중국 동영상 플랫폼의 이해 13
제2절 중국 동영상 플랫폼 미디어 발전 환경 14
1. 시장 형성 시기(1996-2003) 14
2. 시장 성장 시기(2004-2008) 15
3. 시장 조정 시기(2009-2011) 16
4. 시장 성숙 시기(2012-현재) 17
5. 숏폼 동영상 플랫폼 발전 환경 18
제3절 주류 미디어 동영상 플랫폼 종류 20
1. 중국 롱폼 동영상 플랫폼 20
2. 중국 숏폼 동영상 플랫폼 26
제3장 중국 숏폼 동영상 플랫폼 시장 현황 31
제1절 중국 인터넷 사용자 규모 및 구조 31
1. 전체 인터넷 사용자 규모 31
2. 인터넷 사용자 속성 구조 34
제2절 중국 숏폼 동영상 플랫폼 시장과 사용 현황 37
제3절 중국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수익 현황 및 수익 모델 43
1. 숏폼 동영상의 동영상 플랫폼 수익 현황 43
2. 숏폼 동영상의 동영상 플랫폼 수익 모델 48
제4장 중국 동영상 플랫폼 규제 51
제1절 중국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진입규제 51
1. 부가가치전신업무 경영허가 51
2. 네트워크문화경영 허가 56
3. 정보인터넷미디어 시청각프로그램 허가 57
4. 인터넷출판서비스 허가 59
제2절 중국 인터넷 플랫폼 서비스 규제정책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65
제1절 결론 65
제2절 중국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주요 문제 및 저작권 문제의 거버넌스에 대한 제언 66
1. 중국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주요 문제에 대한 제언 66
2. 중국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저작권 문제의 거버넌스에 대한 제언 69
3. 인터넷 생방송 마케팅 관리 방법에 대한 제언 71
제3절 연구의 제한점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8
〈표 4-1〉 기초전신업 및 부가가치전신업의 분류 53
〈표 4-2〉 중국 기업등기유형 54
〈표 4-3〉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 외상투자금지산업목록의 변화 63
〈그림 3-1〉 인터넷 사용자 규모와 인터넷 보급률(2018.12-2022.12) 31
〈그림 3-2〉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규모 및 비율(2018.12-2022.12) 32
〈그림 3-3〉 2022년 숏폼 동영상 월간 활성 사용자 규모 Top10 및 월 1인당 사용 기간 34
〈그림 3-4〉 인터넷 사용자의 성별 구성(2018.12-2022.12) 35
〈그림 3-5〉 인터넷 사용자 연령 구조(2018.12-2022.12) 36
〈그림 3-6〉 인터넷 앱 별 이용자 규모 및 인터넷 사용자 이용률 (2021.12-2022.12) 37
〈그림 3-7〉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월평균 1일 사용시간 변화 38
〈그림 3-8〉 인터넷 동영상 프로그램 시청시간대 38
〈그림 3-9〉 2012-2020년 웹 드라마 방영 횟수 변화도 39
〈그림 3-10〉 숏품 동영상 이용자 규모 및 이용률(2018.12-2022.12) 40
〈그림 3-11〉 인터넷 동영상(숏품 포함) 이용자 규모 및 이용률 (2018.12-2022.12) 41
〈그림 3-12〉 2022년 아이치이(IQ) 연도 재무보고서 44
〈그림 3-13〉 2022년 빌리빌리 연도 재무보고서 45
〈그림 3-14〉 2022년 망고TV 연도 재무보고서 46
〈그림 3-15〉 2022년 콰이쇼우 연도 재무보고서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