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12
제2장 문헌연구 14
제1절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 14
1. 미디어 레퍼토리 14
2.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의 개념과 특성 20
제2절 뉴스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24
1. 미디어 이용과 신뢰도 24
2.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와 미디어별 뉴스 신뢰도 26
제3절 대안 미디어와 언론·언론인 평가 28
1. 유튜브 저널리즘 현상 28
2. 대안 미디어와 언론·언론인 평가 31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문제 33
제2절 연구방법 37
1. 데이터 수집 37
2. 변수 설정 37
3. 분석 방법 40
4. 표본의 주요 기술통계 41
5.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2
제4장 분석결과 43
제1절 연구문제1 43
제2절 연구문제2 47
제3절 연구문제3 52
제4절 연구문제4 55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결과 59
제2절 시사 및 한계점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1
〈표 2-1〉 미디어 레퍼토리 기술에 대한 분석 프레임워크 15
〈표 2-2〉 국내 미디어 레퍼토리 선행연구 17
〈표 2-3〉 유튜브 정치·시사·뉴스 채널 현황 30
〈표 3-1〉 주요 변수의 속성과 측정 39
〈표 3-2〉 표본의 주요 기술통계 41
〈표 3-3〉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2
〈표 4-1〉 각 모형에 따른 적합도 지수 43
〈표 4-2〉 뉴스 미디어 이용 잠재집단별 미디어 이용정도 차이 45
〈표 4-3〉 뉴스 미디어 이용 잠재집단별 인구사회학적 변인 및 정치성향 차이 49
〈표 4-4〉 뉴스 미디어 이용 잠재집단에 따른 미디어별 뉴스 신뢰도 차이 53
〈표 4-5〉 뉴스 미디어 이용 잠재집단에 따른 언론 평가 차이 56
〈표 4-6〉 뉴스 미디어 이용 잠재집단에 따른 언론인 평가 차이 58
〈그림 2-1〉 소셜미디어 플랫폼별 뉴스 이용률 28
〈그림 4-1〉 뉴스 미디어 이용 잠재집단별 뉴스 이용 정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