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을 강조하는 학제 간 융합교육의 개념인 STEAM 교육은 전통적인 단일 학문과 이론 교육 방식을 변화시켰다. 중국은 국가 정책과 교육 개혁의 추진을 통해 이론 중심 교육에서 학생들의 종합적인 소양, 혁신 정신, 실천 능력과 같은 학제 간 능력 강화를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종합적인 소양을 함양시키고 사회적 책임감, 실천력 및 혁신 정신을 강화하게 되었다.
지리여행은 지리 지식을 바탕으로 지리학의 현장답사에 근거한 새로운 테마여행이다. 이는 종합적이고 실천적인 특성으로 인해 지리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중국의 교육적 배경은 현재까지 오랫동안 이론 학습을 위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실천 교육의 배치가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STEAM 교육은 다양한 학제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을 중심으로 학제 간 지식을 활용하여 생활 속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교육 이념이다. 지리여행은 학생들이 현실 환경에서 지리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 과정을 통한 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STEAM 교육과 지리여행을 통합하고 중국 충칭시 우룽 지역을 예로 들어 지리 여행 개발 및 설계를 수행하여 지리 여행을 통한 교육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STEAM 교육의 다학과성과 실천성을 결합하여 중국의 융합 교육 발전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하였다. 또한, 중국에서 STEAM 교육의 대중화를 높이고 중국 지리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며, 학생들의 창의성, 실천 능력 및 종합 지리 능력 향상을 촉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국내외 학자들의 STEAM 교육 및 지리여행 연구 현황을 정리하고 그 개념을 정의하였다. 지리여행에 STEAM 교육을 적용하기 위한 타당성 분석을 수행하고 중국 충칭시 우룽 지역에 대한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 및 요약하여 본 연구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둘째, 조사연구법을 통해 중국 지리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지리여행에 대한 관심, 참여도, 융합 교육의 기대효과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의 59% 이상은 실제 교육에 참여한 적이 없거나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는 52%가 전혀 이해하지 못했고, 38%는 일부만 이해한다고 응답했다. 학생의 75% 이상이 지리학과가 다른 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며, 지리 학습 시 타 학과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게 나타났다. 또한, 80% 이상의 학생이 지리 관광 활동에 관심을 갖고 지리 여행을 기대한다고 응답했다. 셋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조사 방법과 결합하여 지리적 관광 자원이 풍부하고 인문학적 역사가 깊은 충칭 우룽 지역을 연구대상 지역으로 선정하고, STEAM 교육과 지리적 관광의 통합 개발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STEAM 교육과 지리 여행이 결합된 지리 여행 코스를 설계했다. STEAM 교육을 기반으로 지리 관광을 학생들이 자연 환경에서 다양한 지리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종합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룽의 지형, 카르스트의 형성 원인, 암석 유형 및 풍습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동시에 우룽 지역의 관광적 가치를 극대화하여 관광객의 여행 경험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