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연구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 목적 13
2. 연구 내용과 방법 15
3. 이론적 고찰 16
1) STEAM 교육 16
2) 지리여행 18
3) 중국의 교육 형황 20
4) 연구지 선택의 이유 22
5) 우룽 지역에 관한 연구 24
Ⅱ. 연구 대상지의 개관 26
1. 연구 대상지의 지리적 특성 26
2. 지리여행 자원 소개 29
1) 천생삼교(天生三桥) 29
2) 부용강(芙蓉江) 31
3) 부용동(芙蓉洞) 32
4) '인상우룽'공연(印象武隆) 34
Ⅲ. 학생의 STEAM 교육과 지리여행에 대한 인식 37
1. 설문 조사 37
① 조사 목적 37
② 조사 대상 37
③ 설문지의 작성 37
2. 조사 결과 38
① 조사 대상 기본 상황 38
② 학생의 지리여행에 대한 인식 40
③ 학생의 지리여행 능력 42
④ 학생들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44
⑤ 조사 결과 49
Ⅳ. 지리여행 설계 51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51
1) 존재하는 문제 51
2) 문제가 존재하는 이유 52
2. 설계 원칙과 STEAM 교육의 기대효과 52
1) 설계 원칙 52
2) STEAM 교육의 기대효과 55
3. STEAM 교육을 이용한 지리여행 경로 설계 57
1) STEAM 교육과 지리여행의 타당성 57
2) 지리여행 경로 설계 59
Ⅴ. 결론 68
1. 결론 및 시사점 68
2.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 71
참고문헌 73
부록 77
ABSTRACT 85
〈표 2-1〉 공연 기본 정보 35
〈표 3-1〉 문항 구성 38
〈표 3-2〉 지리여행에 대한 관심 정도 40
〈표 3-3〉 지리여행의 응용 43
〈표 3-4〉 지리 종합 능력 향상 방법 조사 44
〈표 3-5〉 STEAM 교육의 이해 46
〈표 3-6〉 지리학과와 다른 학과와의 융합 관한 조사 47
〈표 3-7〉 지리여행의 역할 49
〈표 4-1〉 설계 원칙 54
〈표 4-2〉 지리여행 내용과 STEAM 교육 61
〈그림 2-1〉 충칭 우룽 위치 지도 26
〈그림 2-2〉 충칭 우룽 지형도 27
〈그림 2-3〉 천생삼교 지질경관 30
〈그림 2-4〉 부용강 31
〈그림 2-5〉 부용강에서 댐 32
〈그림 2-6〉 부용동 종유석 33
〈그림 2-7〉 부용동 방해석 33
〈그림 2-8〉 부용동 '돌 폭포' 34
〈그림 2-9〉 인상우룽 극장 36
〈그림 2-10〉 인상우룽 공연 중의 인문 역사관련 공연 36
〈그림 3-1〉 조사 대상 남녀 비율 39
〈그림 3-2〉 조사 대상 학년별 통계 39
〈그림 3-3〉 학생의 지리여행 참가횟수 비율 41
〈그림 3-4〉 학생의 지리여행 내용에 대한 이해도 41
〈그림 3-5〉 자신의 지리여행 능력에 대한 견해 42
〈그림 3-6〉 지리여행의 생활 속 중요도 43
〈그림 3-7〉 STEAM 교육에 대해 이해도 45
〈그림 3-8〉 STEAM 교육 진행 의향 46
〈그림 3-9〉 지리학과 STEAM 교육의 융합의 작용 48
〈그림 3-10〉 지리여행에 대한 기대도 49
〈그림 4-1〉 충칭 우룽 여행 지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