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2장 베토벤의 《여섯 개의 변주곡 Op. 34》 분석 11
1. 주제(Thema) 12
1) 단락 A 12
2) 단락 B 14
2. 제1변주 15
1) 단락 A 15
2) 단락 B 18
3) 단락 A' 19
3. 제2변주 21
1) 단락 A 22
2) 단락 B 23
3) 단락 A' 24
4. 제3변주 25
1) 단락 A 26
2) 단락 B 27
3) 단락 A' 28
5. 제4변주 29
1) 단락 A 30
2) 단락 B 32
3) 단락 A' 33
6. 제5변주 36
1) 단락 A 37
2) 단락 B 39
3) 단락 A' 40
7. 제6변주 42
2) 단락 B 45
3) 단락 A' 46
8. 코다 47
1) 코다 I 47
2) 코다 II 49
제3장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7
〈표 1〉 베토벤, 《여섯 개의 변주곡 Op. 34》 형식 구조 11
〈표 2〉 주제의 형식 구조 12
〈표 3〉 제1변주의 형식 구조 15
〈표 4〉 제2변주의 형식 구조 21
〈표 5〉 주제와 제1변주-제2변주의 조성 관계 22
〈표 6〉 제3변주의 형식 구조 25
〈표 7〉 주제와 제1변주-제3변주의 조성 관계 26
〈표 8〉 제4변주의 형식 구조 29
〈표 9〉 주제와 제1변주-제4변주의 조성 관계 30
〈표 10〉 제5변주의 형식 구조 36
〈표 11〉 주제와 제1변주-제5변주의 조성 관계 37
〈표 12〉 제6변주의 형식 구조 42
〈표 13〉 주제와 변주들의 조성 관계 43
〈악보 1〉 베토벤, 주제, 마디 1-8 12
〈악보 2〉 베토벤, 주제, 마디 1-4 13
〈악보 3〉 베토벤, 주제, 마디 9-14 14
〈악보 4〉 베토벤, 제1변주, 마디 1-8 15
〈악보 5〉 베토벤, 제1변주, 마디 1-2 17
〈악보 6〉 베토벤, 제1변주, 마디 9-14 18
〈악보 7〉 베토벤, 제1변주, 마디 15-22 19
〈악보 8〉 베토벤, 제2변주, 마디 1-8 22
〈악보 9〉 베토벤, 제2변주, 마디 9-14 23
〈악보 10〉 베토벤, 제2변주, 마디 15-22 24
〈악보 11〉 베토벤, 제3변주, 마디 1-8 26
〈악보 12〉 베토벤, 제3변주, 마디 9-14 28
〈악보 13〉 베토벤, 제3변주, 마디 15-22 29
〈악보 14〉 베토벤, 제4변주, 마디 1-8 31
〈악보 15〉 베토벤, 제4변주, 마디 9-14 32
〈악보 16〉 베토벤, 제4변주, 마디 15-22 34
〈악보 17-a〉 베토벤, 제4변주, 마디 2 34
〈악보 17-b〉 베토벤, 제4변주, 마디 16 34
〈악보 18-a〉 베토벤, 제4변주, 마디 5 35
〈악보 18-b〉 베토벤, 제4변주, 마디 19 35
〈악보 19-a〉 베토벤, 제4변주, 마디 6-8 35
〈악보 19-b〉 베토벤, 제4변주, 마디 20-22 36
〈악보 20〉 베토벤, 제5변주, 마디 1-8 38
〈악보 21〉 베토벤, 제5변주, 마디 9-14 40
〈악보 22-a〉 베토벤, 제5변주, 마디 15-22 41
〈악보 22-b〉 베토벤, 제5변주, 마디 23-28 41
〈악보 23〉 베토벤, 제6변주, 마디 1-8 44
〈악보 24〉 베토벤, 제6변주, 마디 9-14 45
〈악보 25〉 베토벤, 제6변주, 마디 15-22 46
〈악보 26〉 베토벤, 코다 I, 마디 22-39 47
〈악보 27〉 베토벤, 코다 II, 마디 40-47 49
〈악보 28〉 베토벤, 코다 II, 마디 48-53 51
〈악보 29〉 베토벤, 코다 II, 마디 54-64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