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난 20 년간 미국과 중국 간의 자동차 제조 산업에서의 무역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미중 자동차 무역이 빠르게 확대되었으며 중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연평균 7.1% 증가하는 속도로 성장했다. 자동차 부품이 무역 구조를 지배하며 중국은 미국으로 대량의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고 미국은 주로 완성차를 중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부품에서 상당한 상호 보완성이 있다. 그러나 중국은 미국과 비교해 생산 능력과 연구 개발 측면에서 구조적 무역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본 논문은 경제 및 정치적 요인을 미중 자동차 무역을 주도하는 주요 동력으로 제시했다. 시장 수요, 생산량, 무역 개방성 및 환율은 주요 경제적 요인이며 정치적 입장의 차이는 복잡성을 더한다. 미중 자동차 무역은 장기간의 무역 적자, 반복되는 무역 분쟁 및 오래 지속되는 무역 장벽과 같은 지속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코로나 19 와 지정학적 긴장과 같은 주요 사건들은 자동차 무역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본 논문은 중국은 자동차 분야에서 기술 혁신에 중점을 둔 산업 체인 업그레이드에 주력하고 미국은 무역 정책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양측은 환경 기준 및 시장 접근과 같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무역 갈등을 줄이며 더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자동차 무역 관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더욱 밀접한 협력과 적절한 의사 소통을 통해 차이를 줄이고 미중 자동차 무역의 보다 균형적인 잡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나갈 필요가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