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자기분화 25
제2절 성찰과 치유의 방법으로서 설화 '다시쓰기' 30
제3절 성인 초기: "성인 발달의 초심자 단계" 34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자문화기술지 37
제2절 연구 절차 39
1. 연구 참여자로서 '나' 39
2. 자료 수집 42
3. 자료 분석 47
제3절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 52
제4장 MZ세대 문학치료 전공 대학원생의 자기분화 경험 55
제1절 문학치료와의 만남 55
1. 나를 이해하고 싶은 마음 55
2. 억압했던 감정의 발견 59
3. 가족에 대한 객관적 이해 노력 67
제2절 새롭게 이해되는 과거와 현재의 어려움 72
1. 혼란스러운 나 73
2. 스스로 책임질 수 없는 나 77
3. 부모님의 통제에 대한 양가적 태도 84
4. 정서적으로 의지하기 어려웠던 부모님 89
5. 부모님과의 융합 93
6. 간절히 벗어나고 싶었던 외로움 99
제3절 쉽게 놓을 수 없는 부정적 감정의 응어리 104
1. 성찰의 피로감 105
2. 먹는 것으로 달래는 불안 108
3. 익숙한 무기력 115
4. 중독적 자기연민 119
5. 제자리걸음이 아님을 믿을 수 있게 됨 123
제4절 받아들이고 나서야 벗어 낼 수 있는 과거 130
1.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나를 발견함 132
2. 정당한 시각으로 부모님을 바라봄 136
3. 정당한 시각으로 나를 바라봄 143
제5절 새로운 경험을 통한 정체성의 변화 148
1. 안정된 가족 속의 나 150
2. 의미 있는 세상 속의 나 153
3. 대처할 수 있는 나 156
4. 외롭지 않은 나 159
5. 이 사회를 구성하는 나 163
제5장 MZ세대가 겪는 자기분화의 어려움 168
제1절 MZ세대의 자기분화는 왜 어려운가? 168
1. 성공적인 부모, 거대한 부모 168
2. 핵가족화와 자녀에 대한 투자 집중 173
3. 능력주의 신화와 분화의 실패 176
제2절 MZ세대의 자기분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182
1. 자기분화를 위한 MZ세대 개인의 노력 183
2. MZ세대의 자기분화를 돕기 위한 사회적 지원 188
제3절 MZ세대의 자기분화에 문학치료는 어떻게 기여하는가? 193
1. 대상화를 통한 자기분화 수준의 자각과 이해 194
2. 자유로운 분화 체험의 장으로서 설화 '다시쓰기' 200
제6장 결론 206
참고문헌 211
부록 222
[부록 1] 설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다시쓰기 1 222
[부록 2] 설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다시쓰기 2 223
[부록 3] 설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다시쓰기 3 225
[부록 4] 설화 〈여우구슬〉 다시쓰기 1 227
[부록 5] 설화 〈여우구슬〉 다시쓰기 2 228
[부록 6] 설화 〈콩쥐팥쥐〉 다시쓰기 230
[부록 7] 설화 〈내 복에 산다〉 다시쓰기 1 232
[부록 8] 설화 〈내 복에 산다〉 다시쓰기 2 236
[부록 9] 설화 〈처녀 살린 두꺼비〉 다시쓰기 238
[부록 10] 설화 〈오뉘힘내기〉 다시쓰기 243
[부록 11] 설화 〈신립장군과 처녀〉 다시쓰기 1 245
[부록 12] 설화 〈신립장군과 처녀〉 다시쓰기 2 248
[부록 13] 설화 〈우렁각시〉 다시쓰기 249
[부록 14] 통합 창작 설화 252
ABSTRACT 257
〈표 1-1〉 자료 수집 현황 44
〈표 1-2〉 대학원 수업 과제물 45
〈표 1-3〉 다시쓰기 자료 46
〈표 2〉 연구 범주와 주제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