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과 필요성 10
제2절 연구방법 12
(1) 문헌연구법 12
(2) 설문조사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선행연구 13
제2절 무인 라이브 방송 16
1. 무인 라이브 방송의 정의 16
2. 무인 라이브 방송의 분류 18
제3절 무인 라이브 방송의 특성 19
1. 오락성 19
2. 독창성 20
3. 접근성 21
4. 댓글 상호작용성 21
제4절 지각된 가치 23
제5절 구매의도 24
제3장 연구설계 25
제1절 연구모형 25
제2절 연구가설 26
제3절 설문지 구성 28
제4장 실증분석 34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34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정 34
2. 무인 라이브 방송 사용 현황의 통계적 기술 36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0
1. 신뢰성 분석 40
2. 타당성 분석 41
제3절 상관관계분석 46
제4절 회귀분석 47
1. 무인 라이브 방송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47
2. 무인 라이브 방송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3. 지각된 가치과 구매의도의 회귀분석 51
4. 매개효과 분석 52
제5장 결론 56
제1절 결과 요약 56
제2절 시사점 및 한계 57
참고문헌 59
부록 63
ABSTRACT 82
〈표 2-1〉 무인 라이브 방송 특성 정의 22
〈표 2-2〉 지각된 가치 정의 24
〈표 2-3〉 구매의도 정의 25
〈표 3-1〉 설문지 구성 2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4-2〉 무인 라이브 방송 이용 특성 37
〈표 4-3〉 무인 라이브 방송 시청 유형 선호 특성 38
〈표 4-4〉 무인 라이브 생방송에서 상품 구매 유형 선호 특성 39
〈표 4-5〉 신뢰성 분석 41
〈표 4-6〉 KMO와 Bartlett's test의 검증 41
〈표 4-7〉 설명된 총분산 42
〈표 4-8〉 요인 분석 결과 44
〈표 4-9〉 상관관계 분석 46
〈표 4-10〉 무인 라이브 방송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47
〈표 4-11〉 무인 라이브 방송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4-12〉 지각된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4-13〉 매개효과 분석 결과 54
〈그림 3-1〉 연구모형 26
〈그림 4-1〉 매개효과 분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