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그린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고찰 16
1. 그린소비자의 정의 16
2. 그린소비자의 특성 17
3. 그린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19
제2절 전기 자동차에 관한 고찰 22
1. 전기 자동차 22
2. 중국의 전기 자동차 사례연구 23
3. 전기 자동차에 관한 선행연구 27
제3절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고찰 27
1. 브랜드 선호도 27
2.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4절 구매만족도 및 구전의도에 관한 고찰 29
1. 구매만족도 29
2. 구전의도 30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제1절 연구모형 31
제2절 가설설정 31
1. 그린소비자의 특성과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 31
2.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만족도 32
3.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와 구전의도 33
4. 구매만족도와 구전의도 34
제4장 연구방법론 35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3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2. 측정방법 37
제2절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38
1. 자료 수집 38
2. 분석방법 38
제5장 실증분석 40
제1절 표본의 인계통계학적 특성 4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2
1. 그린소비자의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2
2.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3
3. 구매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4
4. 구전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5
제3절 연구모형의 분석과 가설검정 45
1. 그린소비자의 특성과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 간의 관계(가설1) 45
2.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만족도 간의 관계(가설 2) 46
3.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와 구전의도 간의 관계(가설 3) 47
4. 구매만족도와 구전의도 간의 관계(가설 4) 48
제6장 결론 5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5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방향 53
참고문헌 58
부록 65
ABSTRACT 72
〈표 2-1〉 사회·교육·심리적 특성에 따른 그린소비자 집단 20
〈표 2-2〉 친환경 자동차 시스템 분류 23
〈표 4-1〉 설문지 구성 38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5-2〉 그린소비자의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5-3〉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4
〈표 5-4〉 구매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5-5〉 구전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5-6〉 그린소비자 특성이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5-7〉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5-8〉 전기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5-9〉 구매만족도는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5-10〉 가설 검증 결과 49
〈그림 1-1〉 논문의 구성 15
〈그림 2-1〉 그린소비자로의 3단계 변화 17
〈그림 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