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목적 20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21
1. 연구범위 21
2. 연구방법 22
제2장 이론적 고찰 24
제1절 도시재생과 브랜드 아파트 24
1. 도시재생사업의 개념 24
2. 도시재생 정책의 변화 과정 29
3. 브랜드 아파트의 필요성 51
제2절 아파트 브랜드 55
1. 브랜드 이해 55
2. 아파트 브랜드 이해 60
3. 아파트 브랜드 사례 71
제3절 아파트 브랜드 경험 79
1. 경험의 개념과 이론 79
2. 브랜드 경험 87
3. 아파트 브랜드 경험의 개념 101
4. 브랜드 경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102
제4절 아파트 브랜드 경험 효과 117
1. 자아 이미지 동일성 117
2.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 123
3. 주거가치 128
제3장 연구설계 13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34
1. 연구모형 134
2. 연구가설 135
제2절 조사설계 141
1. 조사대상 141
2. 측정도구 142
3. 분석방법 148
제4장 실증분석 150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50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50
2. 응답자의 주거 아파트 특성 151
제2절 측정도구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154
1. 브랜드 경험의 타당성 및 신뢰성 154
2. 자아 이미지 동일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156
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타당성 및 신뢰성 159
4. 주거가치의 타당성 및 신뢰성 161
제3절 응답자 특성에 의한 브랜드 경험의 차이 162
1. 기술통계 분석결과 162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의한 브랜드 경험의 차이 164
3. 응답자의 주거 특성에 의한 브랜드 경험의 차이 166
제4절 가설검증 168
1. 확인적 요인분석 168
2.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171
3. 가설검증 172
제5장 결론 1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80
1. 이론적 시사점 180
2. 정책적 실무적 시사점 18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85
참고문헌 186
부록 201
Abstract 210
〈표 2-1〉 브랜드 역할 60
〈표 2-2〉 주요 아파트 브랜드 변천 과정 65
〈표 2-3〉 아파트 브랜드 선호 이유 69
〈표 2-4〉 아파트 브랜드 프리미엄 가격 지불 의사 70
〈표 2-5〉 Dewey의 경험 구분 83
〈표 2-6〉 브랜드 경험에 관한 정의 91
〈표 3-1〉 아파트 브랜드 경험 측정 문항 143
〈표 3-2〉 아파트 브랜드 개성 측정 문항 145
〈표 3-3〉 자아 이미지 측정문항 145
〈표 3-4〉 소비자-브랜드 관계 측정 문항 146
〈표 3-5〉 주거가치 측정문항 147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51
〈표 4-2〉 주거 아파트 특성 152
〈표 4-3〉 아파트 브랜드 현황 153
〈표 4-4〉 브랜드 경험 측정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 156
〈표 4-5〉 아파트 브랜드 개성 측정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157
〈표 4-6〉 자아 이미지 측정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159
〈표 4-7〉 소비자-브랜드 관계 측정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160
〈표 4-8〉 주거가치 측정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162
〈표 4-9〉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163
〈표 4-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의한 브랜드 경험의 차이 165
〈표 4-11〉 주거 아파트 특성에 의한 브랜드 경험의 차이 167
〈표 4-1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169
〈표 4-13〉 확인적 요인분석 분석결과 170
〈표 4-14〉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 분석결과 171
〈표 4-15〉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172
〈표 4-16〉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174
〈표 4-17〉 주거가치에 대한 브랜드 경험 효과 176
〈그림 2-1〉 도시재생 정책 전개과정 31
〈그림 2-2〉 살고 싶은 도시의 개념 32
〈그림 2-3〉 년도별 도시재생사업 정책 및 유형 변화 34
〈그림 2-4〉 도시재생법과 국가도시재생기본방침 37
〈그림 2-5〉 도시경제기반형 주요사업추진 예시 39
〈그림 2-6〉 도시재생사업 연도별 유형별 선정 현황 40
〈그림 2-7〉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형과 특징 41
〈그림 2-8〉 도시재생뉴딜사업 42
〈그림 2-9〉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정책목표 45
〈그림 2-10〉 도시재생사업 신규제도 도입 46
〈그림 2-11〉 도시재생사업 신규제도 도입 47
〈그림 2-12〉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 48
〈그림 2-13〉 윤석열정부 도시재생 주요 추진과제 49
〈그림 2-14〉 경제거점 조성 확산 혁신지구 조성 50
〈그림 2-15〉 노후 주거지 정비 활성화 방안 51
〈그림 2-16〉 연도별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68
〈그림 2-17〉 Pine and Gilmore의 경험유형 85
〈그림 2-18〉 Schmitt의 경험적 그리드 모형 87
〈그림 2-19〉 Brakus 등(2009)의 브랜드 경험 효과 모형 103
〈그림 2-20〉 Rose 등(2011)의 온라인 고객 경험 효과 104
〈그림 2-21〉 Sahin 등(2011)의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05
〈그림 2-22〉 Shamim & Mohsin Butt(2013)의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06
〈그림 2-23〉 Ramaseshan & Stein(2014)의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07
〈그림 2-24〉 Shamim 등(2016)의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08
〈그림 2-25〉 이지은 외(2010)의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09
〈그림 2-26〉 정갑영, 채명수(2015)의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10
〈그림 2-27〉 홍주영 외(2016)의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11
〈그림 2-28〉 정석진(2016)의 아파트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12
〈그림 2-29〉 김진수(2017)의 아파트 브랜드 경험 효과모형 113
〈그림 3-1〉 연구모형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