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선행 연구 검토 19
제3절 연구 대상 및 방법 26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방법 29
제2장 교육적 실천으로서 문학치료학의 성격과 의의 35
제1절 문학치료학의 교육철학적 관점 35
1. 호모 에피쿠스: 서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5
2. 서사적 접근과 분석을 통한 인간 이해 심화 41
3. 서사적 대화와 소통을 통한 내적 연대와 치유 45
제2절 문학치료학의 교육적 색채와 함의 50
1. 문학치료 상담의 메타프락시스적 성격 51
2. 교육적 대안으로서 서사적 접근 원리와 효과 56
3. 교육의 '좋은 목적'을 위한 문학치료의 방법과 기술 62
제3절 문학치료학의 교육적 기능과 효용 67
1. 본래적 자아 통찰과 주도적인 삶의 자세 함양 68
2. 서사 선택권을 통한 창의적인 서사 로드맵 설계 71
3. 서사적 공감과 유대를 토대로 한 돌봄 공동체 구축 75
제3장 교육소외 극복을 위한 문학치료의 원리와 체계 79
제1절 교육소외 요인별 서사적 이해 79
1. 관계적 요인: 수용되지 않는 관계로부터 주변화 79
2. 존재적 요인: 드러난 삶과 감춰진 서사 사이 괴리 83
제2절 교육소외 극복을 위한 문학치료 핵심 요소 및 전략 86
1. 문학치료 핵심 요소와 기능 86
2. 관계적 요인 해결을 위한 문학치료 전략 98
3. 존재적 요인 해결을 위한 문학치료 전략 118
제3절 문학치료 활동 결과 분석 및 평가 원리 134
1. 개인별 특성에 따른 다양화된 맞춤 평가 134
2. 미적 요소를 통한 질적·유기적 분석과 진단 136
3. 서사능력과 맥락에 따른 대안적 서사 도출 137
제4장 교육소외 학생 대상 문학치료 적용 사례 분석 140
제1절 교육소외 학생 대상 문학치료 활동 개요 140
1. 문학치료 활동 설화 및 선정 기준 142
2. 문학치료 활동 과정 및 운영 방식 144
제2절 참여자 A 147
1. 교육소외 특성 및 치료 목표 147
2. 문학치료 주요 활동 내용 155
3. 교육소외 극복과 삶의 변화: 편견과 맞서 싸울 이 시대의 '반쪽이' 176
제3절 참여자 B 179
1. 교육소외 특성 및 치료 목표 179
2. 문학치료 주요 활동 내용 187
3. 교육소외 극복과 삶의 변화: 신뢰와 공생을 통해 해방된 '오늘이' 217
제4절 참여자 C 220
1. 교육소외 특성 및 치료목표 220
2. 문학치료 주요 활동 내용 230
3. 교육소외 극복과 삶의 변화: 부조리를 뒤엎을 '방학중의 새끼 서 발' 262
제5장 종합적 논의와 전망 267
제1절 연구의 종합적 평가 및 의의 267
제2절 미래 교육의 대안으로서 문학치료의 효용 273
제6장 결론 278
참고문헌 282
부록 299
[부록 1] 마인드 맵 자기소개 활동지 299
[부록 2] 문장 완성 활동지 301
[부록 3] 정서반응형 자기서사 진단지 수록 16가지 설화 작품 304
[부록 4] MMSS 자기서사 진단지 분석표 311
ABSTRACT 314
〈표1-1〉 추진과제 및 추진계획 15
〈표1-2〉 교육소외 유형 및 현상 28
〈표4-1〉 교육지원 수업 일정표 141
〈표4-2〉 16가지 기초서사유형 및 해당 대표설화 143
〈표4-3〉 참여자 A의 정서반응형 자기서사 진단지 응답표 156
〈표4-4〉 참여자 A의 MMSS 자기서사 진단지 응답표 163
〈표4-5〉 참여자 B의 정서반응형 자기서사 진단지 응답표 188
〈표4-6〉 참여자 B의 MMSS 자기서사 진단지 응답표 194
〈표4-7〉 참여자 C의 정서반응형 자기서사 진단지 응답표 231
〈표4-8〉 참여자 C의 MMSS 자기서사 진단지 응답표 1 241
〈표4-9〉 참여자 C의 MMSS 자기서사 진단지 응답표 2 245
〈그림2-1〉 문학치료학에서 텍스트와 서서의 관계 37
〈그림2-2〉 문학치료와 교육의 3요소 55
〈그림3-1〉 교육소외 요인별 서사적 이해 79
〈그림3-2〉 교육소외 극복을 위한 자기서사 변화 원리 98
〈그림4-1〉 문학치료 활동 과정 145
〈그림4-2〉 문학치료 활동 내 자기서사 탐색 과정 146
〈그림4-3〉 A의 자기소개 마인드맵 148
〈그림4-4〉 A의 자기소개 글 149
〈그림4-5〉 B의 자기소개 마인드맵 180
〈그림4-6〉 B의 자기소개 글 183
〈그림4-7〉 C의 자기소개 마인드맵 222
〈그림4-8〉 C의 자기소개 글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