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과 범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친환경 패션 20
1. 친환경 패션 디자인 20
2. 친환경 패션쇼 46
제2절 중국 SNS 53
1. SNS의 개념과 특성 53
2. SNS와 패션산업 55
3. 중국 SNS의 발전 및 유형 57
제3장 친환경 패션쇼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60
제1절 빅데이터 분석 방법 60
1. 자료 수집 61
2. 분석 절차 61
제2절 빅데이터 분석 결과 62
1. 데이터 수집 결과 62
2. 단어 빈도분석 결과 63
3. 중요도와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 결과 65
4. 네트워크 시각화와 구조적 동위 분석 67
제4장 친환경 패션쇼 사례 분석 71
제1절 사례 분석 방법 71
제2절 패션쇼 주체별 사례분석 72
1. 학교 패션쇼 현황 72
2.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쇼 현황 85
3. 기업 패션쇼 현황 108
제5절 SNS의 특성 130
1. 패션쇼 콘텐츠에 대한 정보 제공 130
2. 상호작용 144
제6절 종합적 논의 147
제5장 요약 및 결론 156
참고문헌 161
국문초록 171
〈표 2-1〉 친환경 패션디자인의 방법 45
〈표 2-2〉 중국 SNS의 발전 58
〈표 3-1〉 데이터 수집 및 분석 62
〈표 3-2〉 데이터 수집 결과 63
〈표 3-3〉 빈도 분석 결과 65
〈표 3-4〉 텍스트마이닝 분석 결과 67
〈표 3-5〉 CONCOR 분석 결과 70
〈표 4-1〉 사례 분석 결과 71
〈표 4-2〉 친환경 패션쇼의 친환경 방법에 따른 출현 빈도 72
〈표 4-3〉 유치원, 초중고교 친환경 패션쇼 나타난 지역 결과 73
〈표 4-4〉 대학교 친환경 패션쇼 나타난 지역 결과 80
〈표 4-5〉 학교의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방법 결과 85
〈표 4-6〉 디자이너의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방법 결과 107
〈표 4-7〉 기업의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방법 결과 116
〈표 4-8〉 기업과 디자이너 협업의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방법 결과 129
〈표 4-9〉 패션쇼 주체별 SNS의 특성 분석 결과 140
〈표 4-10〉 친환경 패션쇼의 위챗과 웨이보 콘텐츠 유형 144
〈표 4-11〉 친환경 패션 디자인의 방법 종합적 결과 152
〈그림 2-1〉 리스에서 고찰된 친환경 패션 디자인 방법 27
〈그림 2-2〉 즈왕에서 고찰된 친환경 패션 디자인 방법 30
〈그림 3-1〉 UCINET 분석 결과 68
〈그림 3-2〉 CONCOR 분석 결과 69
〈그림 4-1〉 톈진 광순원 리둥국제유치원 친환경 패션쇼 75
〈그림 4-2〉 하북성 승덕시 가오신구 봉황산초등학교 친환경 패션쇼 75
〈그림 4-3〉 석가장시 위화구 제6유치원 친환경 패션쇼 76
〈그림 4-4〉 후이화사계 초등학교 친환경 패션쇼 76
〈그림 4-5〉 광둥성 광파전시대학방직복장분교 친환경 패션쇼 81
〈그림 4-6〉 요녕성 루쉰미술대학 친환경 패션쇼 81
〈그림 4-7〉 절강성 중국미술대학 친환경 패션쇼 82
〈그림 4-8〉 섬서성 섬서복장공정대학 친환경 패션쇼 82
〈그림 4-9〉 허난성 허난공정대학 친환경 패션쇼 84
〈그림 4-10〉 강소성 난징특수교육사범대학 친환경 패션쇼 84
〈그림 4-11〉 디자이너 브랜드 도리 친환경 패션쇼 86
〈그림 4-12〉 디자이너 브랜드 소백 친환경 패션쇼 87
〈그림 4-13〉 디자이너 브랜드 JANET CHEN 친환경 패션쇼 88
〈그림 4-14〉 디자이너 브랜드 WU/D 친환경 패션쇼 89
〈그림 4-15〉 디자이너 브랜드 SHIJIE 친환경 패션쇼 89
〈그림 4-16〉 디자이너 브랜드 ARTGIFT 친환경 패션쇼 90
〈그림 4-17〉 디자이너 브랜드 Feng Chen Wang 친환경 패션쇼 90
〈그림 4-18〉 디자이너 브랜드 소백 / JANET CHEN / 쩌자 친환경 패션쇼 91
〈그림 4-19〉 디자이너 브랜드 등조평개인맞춤 / 구오스옥 / FENGGY 친환경 패션쇼 92
〈그림 4-20〉 디자이너 브랜드 산골소년 / JUMPER ZHANG / 소백 친환경 패션쇼 93
〈그림 4-21〉 디자이너 브랜드 타적 / LYNEE / HUANG GANG 친환경 패션쇼 94
〈그림 4-22〉 디자이너 브랜드 CHAU·RISING 친환경 패션쇼 95
〈그림 4-23〉 디자이너 브랜드 미카디자인 J11 친환경 패션쇼 95
〈그림 4-24〉 디자이너 브랜드 JANET CHEN 친환경 패션쇼 96
〈그림 4-25〉 디자이너 브랜드 Shie Lyu 친환경 패션쇼 96
〈그림 4-26〉 디자이너 브랜드 D.MARTINAQUEEN 친환경 패션쇼 97
〈그림 4-27〉 디자이너 브랜드 CHICCO MAO 친환경 패션쇼 97
〈그림 4-28〉 디자이너 브랜드 HUANG GANG 친환경 패션쇼 97
〈그림 4-29〉 디자이너 브랜드 CHENPENG 친환경 패션쇼 99
〈그림 4-30〉 디자이너 브랜드 CHENPENG 2023F/W 친환경 패션쇼 100
〈그림 4-31〉 디자이너 탕웬팅 친환경 패션쇼 101
〈그림 4-32〉 디자이너 Shie Lyu 친환경 패션쇼 101
〈그림 4-33〉 디자이너 브랜드 Susan Fang 친환경 패션쇼 102
〈그림 4-34〉 디자이너 브랜드 SHUTING QIU 2023F/W 친환경 패션쇼 103
〈그림 4-35〉 디자이너 브랜드 Lynn Gong 친환경 패션쇼 105
〈그림 4-36〉 디자이너 브랜드 문핵 2023F/W 친환경 패션쇼 105
〈그림 4-37〉 디자이너 브랜드 GUUKA 친환경 패션쇼 106
〈그림 4-38〉 디자이너 브랜드 WANMAY 친환경 패션쇼 106
〈그림 4-39〉 불산시이방방직유한회사 친환경 패션쇼 109
〈그림 4-40〉 소주좌염직물유한회사 친환경 패션쇼 109
〈그림 4-41〉 광주방직공무기업집단유한회사 친환경 패션쇼 110
〈그림 4-42〉 광주방직물진출구집단유한회사 친환경 패션쇼 111
〈그림 4-43〉 터부집단유한회사 친환경 패션쇼 113
〈그림 4-44〉 홍싱얼커실업유한회사 친환경 패션쇼 113
〈그림 4-45〉 보스덩국제지주유한회사 2024S/S 친환경 패션쇼 114
〈그림 4-46〉 안타(중국)스포츠용품유한회사 친환경 가상 패션쇼 115
〈그림 4-47〉 성홍그룹유한회사와 디자이너 조훼주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17
〈그림 4-48〉 신롄허그룹유한회사 와디자이너 유미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17
〈그림 4-49〉 성홍그룹유한회사와 디자이너 조훼주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0
〈그림 4-50〉 신롄허그룹유한회사와 디자이너 유미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0
〈그림 4-51〉 TENCEL™ 집단과 디자이너 브랜드 MING MA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2
〈그림 4-52〉 랑쿤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HUANGGANG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2
〈그림 4-53〉 난정집단과 디자이너 진문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3
〈그림 4-54〉 듀폰회사와 디자이너 황준훈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3
〈그림 4-55〉 자정화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SUNDACHUN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4
〈그림 4-56〉 츠싱주식회사와 디자이너 황강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5
〈그림 4-57〉 안타기업과 디자이너 천펑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5
〈그림 4-58〉 보결미상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Susan Fang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6
〈그림 4-59〉 YKK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RICOLEE 협력한 친환경 패션쇼 128
〈그림 4-60〉 2023 중국국제대학생패션위크 컬렉션 132
〈그림 4-61〉 Bottloop 만든 '折de' 가방 133
〈그림 4-62〉 창사시톈신구이야초등학교의 패션 화보 135
〈그림 4-63〉 디자이너 브랜드 HEAVEN GAIA의 친환경 패션쇼 쇼 장 138
〈그림 4-64〉 디자이너 브랜드 도리의 친환경 패션쇼 쇼 장 138
〈그림 4-65〉 기업 보스덴의 친환경 패션쇼 139
〈그림 4-66〉 사천성 성도시 유치원 친환경 패션쇼 비디오 141
〈그림 4-67〉 Susan Fang SS22 친환경 패션쇼 사진 142
〈그림 4-68〉 디자이너 한화화 SS23 친환경 패션쇼 사진 143
〈그림 4-69〉 영역별 친환경 디자인의 방법 출현 빈도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