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 공급업체의 거래특유투자(TSI: Transaction Specific Investment)가 관계 품질을 매개로 공동 영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즉 온라인 공급업체 TSI의 어떤 유형이 공급업체 영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는 연구 1과 이러한 공급업체의 TSI가 공급업체와 구매업체 공동의 영업 성과에도 같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는 연구 2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연구 1은 공급업체의 TSI를 총 네 가지로, 즉 유형의 상품 TSI 및 물류 TSI, 무형의 사업 프로세스 TSI 및 도메인지식 TSI로 구분하여 공급업체의 영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 품질의 매개효과 그리고 확장성과 연대 규범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1에서는 가설 검정을 위해 한국 특정 온라인 쇼핑 구매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공급업체 400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최종 320개의 설문 자료를 확보하여 SPSS와 Amos를 활용한 가설 검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는 무형의 사업 프로세스와 도메인지식 TSI가 공급업체의 영업 성과와 관계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파악되었다. 또한 무형의 사업 프로세스와 도메인지식 TSI만이 영업 성과에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미래에도 지속적 거래를 할 것이라는 확장성과 과거에 함께 공동의 이익을 위해 노력했던 연대 규범의 영업 성과에 대한 조절 효과 분석에서는 도메인지식 TSI만 정(+)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2에서는 공급업체의 TSI가 공급업체와 구매업체 상호 간의 공동 관계 품질을 매개로 공동 영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 2의 가설 검정을 위해 구매업체 바이어로부터 110개의 설문 데이터를 확보하여 추가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도메인지식 TSI만이 공동 영업 성과와 공동 관계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공동 관계 품질의 공동 영업 성과에 대한 매개효과 분석에서도 도메인지식 TSI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된다. 즉, 공급업체의 영업 성과 개선과 관계 품질 강화를 위해서는 무형의 사업 프로세스와 도메인지식 TSI를 확대하는 것이 유용하고, 공급업체와 구매업체 공동의 영업 성과와 공동 관계 품질 강화를 위해서는 공급업체가 온라인 쇼핑 구매업체의 고객 특성이나 운영 특성을 파악하여 전담 직원을 배치, 교육하는 무형의 도메인지식 TSI만이 유용하다는 점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