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13
제2절 연구 필요성과 연구 목적 17
제3절 연구 범위 21
제4절 연구 문제점 22
제5절 연구 방법 및 연구 프레임워크 24
1. 문헌 자료법 24
2. 설문조사법 24
3. 수리 통계법 25
4. 논리 분석법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인터넷 비디오 26
1. 롱 비디오의 정의 27
2. 쇼트 클립의 특징 28
3. 롱 비디오와 쇼트 클립의 차이 30
4. 쇼트 클립에 관한 연구 31
제2절 사용자 경험 33
1. 사용자 경험의 개념 33
2. 사용자 경험의 영역 35
3. 쇼트 클립에 대한 사용자 경험 39
4. 쇼트 클립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 40
제3절 사용자 만족도 42
1. 사용자 만족도의 개념 42
2.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3. 쇼트 클립 사용자 만족도 47
제4절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 48
1.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 개념 48
2.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에 관한 연구 50
3. 사용자 경험과 지속적인 사용 의사에 관한 연구 52
제5절 기대일치이론 54
제3장 모델 디자인과 가설 제시 57
제1절 연구 모델 구축 57
제2절 변수 해석 60
1. 독립 변수 60
2. 매개 변수 61
3. 종속변수 62
제3절 가설 제시 63
1. 사용자 만족도와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와의 관계 63
2. 기대일치와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 사이의 관계 64
3. 기대일치와 사용자 만족도와의 관계 66
4. 사용자 경험과 기대일치의 관계 67
5.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만족도의 관계 73
6. 외적 요인과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와의 관계 75
제4장 연구 디자인 78
제1절 설문지 구성 78
제2절 설문 디자인 80
1. 사전 테스트 설문지 회수 81
2. 사전 테스트 데이터 기본 정보 통계 81
3. 사전 테스트 데이터의 신뢰도 분석 82
4. 사전 테스트 타당도 검증 84
5. 총분산 해석 85
6. 회전 후 성분 행렬 86
제3절 가용성 테스트 87
제4절 정식 조사 연구 및 통계 89
1. 정식 테스트 설문지 회수 89
2. 정식 테스트 데이터 기본 정보 통계 90
3. 정식 설문지 기술 분석 91
4. 정식 설문지 신뢰도 분석 93
제5절 정식 설문지 타당도 분석 95
1. 탐색적 요인분석 95
2. 확인적 요인분석 95
제6절 상관분석 및 판별 타당도 100
제7절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102
제5장 사용자 경험 기반의 쇼트 클립 APP에 대한 혁신 평가 프레임 및 실천 107
제1절 결과 분석 107
1. APP 사용 경험, 기대 일치, 고객 만족도 107
2. 플랫폼 서비스, 기대 일치, 고객 만족도 108
3. 사용자 습관, 기대 일치, 고객 만족도 109
4. 편리성, 기대 일치, 고객 만족도 110
5. 기대일치, 고객 만족도, 지속적 사용 의사 및 주관적 규범 111
제2절 사용자 경험 기반의 쇼트 클립 APP 개발 혁신 112
1. 제품 경험 향상: 양질의 콘텐츠 제공 112
2. 감정 인지 강화: 사용자의 기대 충족 114
3. 브랜드 가치 구현: 사용자의 요구 실현 116
제3절 사례 분석 117
1. 제품 사용 경험 분석 117
2. 감정 인지 분석 119
3. 브랜드 가치 분석 122
제6장 결론과 토론 125
제1절 주요 발견 125
제2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 128
참고문헌 130
ABSTRACT 137
〈표 2-1〉 사용자 경험 영역 구분 38
〈표 2-2〉 쇼트 클립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 41
〈표 2-3〉 '지속적인 사용 의사' 관련 문헌 정리 51
〈표 4-1〉 각 척도의 항목 및 출처 78
〈표 4-2〉 사전 테스트 빈도 분석 결과 81
〈표 4-3〉 Cronbach신뢰도 분석 83
〈표 4-4〉 KMO 및 Bartlett 검증 84
〈표 4-5〉 총분산 84
〈표 4-6〉 인자 추출 정보 및 인자 추출 정보량 86
〈표 4-7〉 정식 설문지 일반 자료 빈도 통계 90
〈표 4-8〉 기술 통계 91
〈표 4-9〉 Cronbach신뢰도 분석 93
〈표 4-10〉 KMO 및 Bartlett 검정 95
〈표 4-11〉 확인적 요인분석 피팅도 97
〈표 4-12〉 확인적 요인분석 파라미터 표 98
〈표 4-13〉 Pearson 관련 101
〈표 4-14〉 구조 방정식 모델 분석 피팅도 103
〈표 4-15〉 구조 방정식 모형 경로계수 104
〈표 5-1〉 [제목없음] 119
〈표 5-2〉 [제목없음] 121
〈표 5-3〉 [제목없음] 123
〈그림 1-1〉 중국 네티즌 규모와 인터넷 보급률 13
〈그림 1-2〉 중국의 핸드폰 사용자 규모와 그 비율 14
〈그림 1-3〉 2018-2022년 중국 쇼트 클립 시장 사용자 규모 통계 16
〈그림 1-4〉 2022년 11월 글로벌 인기 모바일 APP 매출 TOP10 17
〈그림 1-5〉 소셜 미디어 제품 라이프 사이클 19
〈그림 2-1〉 Oliver가 제시한 기대일치이론 모델 55
〈그림 2-2〉 Bhattacherjee의 기대일치모델 56
〈그림 3-1〉 쑹웨이 모형도 59
〈그림 3-2〉 리원샤 모형도 59
〈그림 3-3〉 본 연구 모형도 60
〈그림 4-1〉 쇼트 클립 시청 및 설문 흐름도 89
〈그림 4-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도 97
〈그림 4-3〉 구조 방정식 모델 103
〈그림 4-4〉 결과 요약 106
〈그림 5-1〉 양질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113
〈그림 5-2〉 샤오홍슈(小紅書) 인기 해시태그 115
〈그림 5-3〉 다양한 쇼트 클립 APP 종류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