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14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16
제3절 연구 구성 18
제2장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마이데이터의 이론적 고찰 21
1. 개인 데이터 및 마이데이터의 개념 21
2. 마이데이터의 동향 및 전망 31
3. 마이데이터의 현황 및 문제점 34
제2절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관한 이론적 고찰 38
1.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관한 선행연구 38
2. 국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관한 선행연구 49
3. 해외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관한 선행연구 52
제3장 지각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 고객행동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68
제1절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68
1. 서비스의 개념 및 특징 68
2. 서비스품질의 개념 및 정의 71
3.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77
제2절 고객만족도 및 브랜드충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82
1. 고객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82
2. 브랜드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85
제3절 고객행동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92
1. 고객행동의도의 개념 및 정의 92
2. 고객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94
제4절 기존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의 차별성 97
제4장 연구모형 및 실증연구 9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98
1. 연구모형의 설계 98
2. 변수의 선정 및 조작적 정의 99
3. 연구가설의 설정 105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116
1. 자료 수집 116
2. 표본의 구성 및 특성 116
제3절 측정항목의 평가 119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119
2. 확인적 요인분석과 타당성 120
3. 측정변수의 기초분석 126
제4절 연구모형의 검증 128
1.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 128
2. 가설의 검증 131
3.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149
제5장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향상방안에 관한 제언 152
제1절 서비스품질 향상방안 153
제2절 고객만족도 향상방안 157
제3절 브랜드충성도 향상방안 159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62
제1절 연구결과 및 요약 16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6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166
1. 연구의 한계 166
2. 향후 연구 방향 166
참고문헌 168
부록 188
ABSTRACT 199
〈표 2-1〉 개인 데이터의 분류 21
〈표 2-2〉 마이데이터 10대 중점 추진 부문 35
〈표 2-3〉 데이터 3법 주요 개정 내용 39
〈표 2-4〉 주제별 마이데이터 관련 선행연구 고찰 43
〈표 2-5〉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업무 범위 46
〈표 2-6〉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제공 정보(720개 항목) 48
〈표 2-7〉 2020년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선정과제 50
〈표 2-8〉 GDPR의 정보주체의 권리 52
〈표 2-9〉 미국정부의 스마트 공시 55
〈표 2-10〉 영국의 오픈뱅킹 및 EU의 PSD2 비교 60
〈표 3-1〉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고찰 78
〈표 3-2〉 정보시스템에 대한 연구자별 개념정의 81
〈표 3-3〉 고객만족도에 대한 선행 연구자의 개념정의 84
〈표 3-4〉 브랜드충성도의 개념 및 관련연구 91
〈표 3-5〉 고객행동의도의 개념 및 관련연구 96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3
〈표 4-2〉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7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21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분석결과 122
〈표 4-5〉 집중 타당성 분석 결과 125
〈표 4-6〉 판별 타당성 분석 결과 126
〈표 4-7〉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결과 127
〈표 4-8〉 상관관계 분석결과 128
〈표 4-9〉 모형의 적합도 평가 지표 129
〈표 4-10〉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 검증 결과 133
〈표 4-11〉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 검증 결과 134
〈표 4-12〉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 검증 결과 137
〈표 4-13〉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고객만족도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 검증 결과 139
〈표 4-14〉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브랜드충성도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 검증 결과 140
〈표 4-15〉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를 매개로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 검증 결과 141
〈표 4-16〉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충성도를 매개로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 검증 결과 142
〈표 4-17〉 이용동기에 의한 조절효과 분석 모델 적합도 143
〈표 4-18〉 이용동기에 의한 집단 분석을 위한 모델 비교 144
〈표 4-19〉 이용동기에 의한 다중집단 분석 145
〈표 4-20〉 연령에 의한 조절효과 분석 모델 적합도 147
〈표 4-21〉 연령에 의한 집단 분석을 위한 모델 비교 147
〈표 4-22〉 연령에 의한 다중집단 분석 148
〈표 4-23〉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149
〈그림 1-1〉 논문 구성도 19
〈그림 2-1〉 국가 마이데이터 체계도 25
〈그림 2-2〉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특징 27
〈그림 2-3〉 세계 데이터 증가 전망 29
〈그림 2-4〉 데이터 경제의 가치창출 체계 33
〈그림 2-5〉 마이데이터에서 개인의 데이터 권리 41
〈그림 2-6〉 일본의 정보은행 비즈니스 모델 63
〈그림 4-1〉 연구모형 98
〈그림 4-2〉 확인적 요인분석(CFA) 모형 123
〈그림 4-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130
〈그림 4-4〉 구조모형 검정 분석결과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