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9
3. 연구 모형 및 가설 20
4. 연구의 제한점 22
5. 용어 정의 22
1) 소셜미디어(SNS : Social Network Service) 22
2) 이용과 충족이론(use and gratifications theory) 22
3) SNS 이용동기(SNS motivation of use) 23
4) SNS 피로감(fatigue) 23
5) 태도(attitude) 23
6) 지속사용의도(continuous use intention)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SNS 개념 및 특성 24
1) SNS의 개념 24
2) SNS의 특성 25
3) SNS의 현황 및 사용목적 26
2. 이용과 충족이론 27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 27
2) 이용과 충족이론의 이용동기 29
3. SNS 피로감 30
1) SNS 피로감의 개념 30
2) SNS 피로감의 구성요소 32
4. 태도 35
5. 지속사용의도 36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조사도구 40
1) 설문지의 구성 40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43
3. 조사절차 및 연구윤리성 49
4. 자료처리 49
Ⅳ. 연구 결과 51
1.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1
1) 성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1
2) 나이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2
3) 소속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3
4) 경력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4
5) SNS 사용시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7
2.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인과관계 59
1) 정규성 59
2) 측정모형 60
3) 최종모형 선택 64
3. SNS 이용동기와 지속사용의도의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 67
1) 매개효과 검증 67
2) 매개효과 검증절차 68
3) SNS 이용동기와 지속사용의도의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 분석 68
4. 성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 의도의 구조모형 70
1) 측정동일성 검증 71
Ⅴ. 논의 73
1.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73
1) 성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73
2) 나이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75
3) 소속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75
4) 경력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76
5) SNS 사용시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77
2.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인과관계 78
3. SNS 이용동기와 지속사용의도의 관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 82
4. 성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구조모형 84
Ⅵ.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제언 88
참고문헌 90
ABSTRACT 105
표 1. SNS 특성 25
표 2.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9
표 3. 설문지의 주요 구성 내용 42
표 4. SNS 이용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4
표 5. SNS 피로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 6. SNS 이용동기의 집중타당도 검증 및 신뢰도 검증 47
표 7. SNS 피로감의 집중타당도 검증 및 신뢰도 검증 48
표 8. 태도의 신뢰도 검증 48
표 9. 지속적 사용의 신뢰도 검증 49
표 10. 성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2
표 11. 나이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3
표 12. 소속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4
표 13. 경력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6
표 14. SNS 사용시간에 따른 SNS 이용동기, 피로감, 태도,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58
표 15. 정규성 검증 결과 60
표 16. 측정모형의 경로(잠재변수 → 측정변수) 62
표 17. 측정모형의 경로(상관) 64
표 18. 변수 간 경로계수 66
표 19. SNS 이용동기와 지속사용의도에서 태도의 매개효과 검증 70
표 20. 성별에 따른 측정동일성 검증 72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측정모형 도식 61
그림 3. 구조모형의 도식화 65
그림 4. 전체집단 중 유의한 경로효과 도식 67
그림 5.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의 도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