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본원적인 목표는 제품 및 기술개발을 통한 수익 창출이며 성공적인 제품 및 기술 개발은 기업의 수익 증대로 이어진다. 제품 및 기술의 성공적 개발을 위해서는 보유기술 관리, 신규 기술 탐색, 제품 개선방향 탐색 등 기술과 제품의 관리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수립이 요구된다. 기업의 제품과 기술은 기업의 비즈니스 로직, 시장 트렌드, 고객 등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 및 기술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는 제품 활용 시나리오, 기술의 구조, 기술보유 목적, 기업 역량 등 다양한 Context정보가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도메인 전문가의 통찰력, 참신성, 노하우 등이 제품 및 기술에 대한 다양한 Context정보를 고려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제품 및 기술 계획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초기의 제품 및 기술계획 연구들은 주로 전문가 또는 설문조사 등에 기반한 정성적 분석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정책적 의도, 전문가의 선험적 지식에 근거한 연구 결과들이 도출된다는 문제점이 존재하며 비용과 시간의 소요가 크다는 한계가 존재했다. 특히, 비즈니스 환경의 불확실성 및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전문가 및 설문에 기반한 제품 및 기술 계획 방법들의 한계점은 더욱 심화되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연구의 패러다임이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였고, 지속적인 데이터의 축적과 데이터 분석기술의 발전은 비즈니스 분석(Business Analytics)의 초석이 되었다. 비즈니스 분석은 비즈니스를 통해 발생하는 일련의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하여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비즈니스 분석을 통해 전문가 및 설문에 기반한 선행연구들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게 되면서, 비즈니스 분석 기반의 체계적인 제품 및 기술 계획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었다. 특히, 기술에 대한 정량적이고 구조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특허 데이터를 활용한 보유기술 관리방법, 미래 기술 탐지 방법이 활발하게 연구되었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제공하는 온라인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개선방향 탐지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었다.
비즈니스 분석 기반의 선행연구들은 전문가 기반의 선행연구들이 갖는 한계점을 효과적으로 보완하였지만, 분석과정에서 제품 및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Context정보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Context정보란, 분석대상의 표면적 상태 이면에 숨겨진 주변정보로, 제품의 경우 제품이 사용되는 특정한 상황, 시간, 장소등에 대한 정보가 Context정보로 정의될 수 있으며, 기술의 경우 기술의 목적, 용도, 재료 등에 대한 정보가 Context정보로 정의될 수 있다. 또한 조직의 경우 구성원, 조직형태, 보유자원 등에 대한 정보가 Context정보에 해당한다. 동일한 제품 및 기술일 지라도, Context정보에 따라 기업에게 기회 혹은 위험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및 기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제품 및 기술 자체에 대한 정보와 함께 기업의 제품 및 기술 이면에 숨겨져 있는 기술개발 목적, 제품 활용 시나리오, 기업역량 등 다양한 Context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품 및 기술계획을 위한 Context정보 기반의 비즈니스 분석방법인, 1) Customer-context-based new product development, 2) Technology-context-based new technology identification, 3) Organization-context-based utilizable possessed technology identification을 제시한다.
첫 번째 이슈는 온라인 제품 리뷰에서 사용자의 제품사용 Context정보와 제품의 기능정보를 추출하여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을 식별한 뒤 제품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을 다룬다. 두 번째 이슈는 특허 분류코드 중 하나인 F-term 정보를 활용하여 기술 생태계 네트워크를 구축한 뒤,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목적, 재료, 구조 등 기술 Context정보를 파악하고, 보유기술 Context정보와 기술 생태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업에 적합한 미래 기술을 추천하는 방법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이슈는 조직이 보유한 기술을 특허로 정의하고, 기술개발에 투입된 조직의 인적자원, 협력조직, 보유기술 등의 조직 Context정보를 고려한 보유기술 활용방안 예측 방법을 다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Context정보 기반의 이슈들은: 1) 사용자 Context정보에 기반하여 기 보유제품의 개선방향을 탐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2) 기술 Context정보를 활용하여 신규 기술기회를 탐지할 수 있도록 하며, 3) 조직 Context정보를 고려하여 보유기술의 활용방안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 4) 궁극적으로 추후 Context정보 기반 비즈니스 분석방법론 연구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