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9
제2장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정신 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기업가정신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1. 기업가정신의 정의 21
2. 기업가 지향성 24
3. 기업가 역량 30
4. 창업의지 32
제2절 기업가정신 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34
1. 기업가정신 교육의 태동 및 정의 34
2. 기업가정신 교육의 역사 35
3. 기업가정신 교육의 연구동향 39
4. 기업가정신 교육의 효과측정 42
제3장 국내 대학의 기업가정신 교육 현황에 관한 이론적 배경 47
제1절 기업가정신 교육 운영형태 및 교육형태 47
1. 대면교육 및 비대면교육 47
2.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 49
3. 메타버스 및 녹화영상 교육 50
제2절 국내 대학의 기업가정신 교과 현황 56
1. 기업가정신 강좌 개설현황 56
2.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 개설현황 57
3.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 개설현황 59
4. 기업가정신 교육 이수 학생현황 59
제4장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60
제1절 연구설계 및 가설 설정 60
1. 연구의 설계 6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3
3. 연구가설의 설정 67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70
1. 조사대상 및 조사절차 70
2. 측정도구 73
3. 통계분석 방법 75
4. 표본의 특성 76
제3절 측정항목의 평가 77
1. 요인분석 77
2. 신뢰성 분석 83
3. 측정항목의 상관관계 분석 85
제4절 가설 검정 86
1. 연구가설의 검정 86
2. 연구내용의 정리 및 연구가설 검정결과 요약 116
제5장 대학생 기업가정신 제고 방안 119
제1절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향상방안 121
제2절 교육형태에 의한 기업가정신 향상방안 123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28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요약 12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30
참고문헌 133
부록 154
[부록 1] 설문지 154
[부록 2] 연구대상의 사전동질성 검증 158
ABSTRACT 163
〈표 1-1〉 연구절차 및 구성체계 20
〈표 2-1〉 기업가정신의 개념 24
〈표 2-2〉 기업가 지향성의 구성요소 29
〈표 2-3〉 기업가 역량 정의 31
〈표 2-4〉 기업가 역량의 구성요소 32
〈표 2-5〉 국내 기업가정신 교육의 주요 역사 38
〈표 2-6〉 기업가정신 교육 관련 연구의 연구 대상별 연구 동향 41
〈표 2-7〉 기업가정신 교육 관련 연구의 방법론 검토 46
〈표 3-1〉 교육강좌 유형 50
〈표 3-2〉 메타버스의 정의 51
〈표 3-3〉 메타버스 유형과 특징 52
〈표 3-4〉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53
〈표 3-5〉 녹화영상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55
〈표 3-6〉 기업가정신 교과목명 키워드 56
〈표 3-7〉 대학(원) 기업가정신 강좌구분 57
〈표 3-8〉 전체개설 기업가정신 강좌 수 57
〈표 3-9〉 이론 및 실습 기업가정신 강좌 수 58
〈표 4-1〉 교육형태의 구분 61
〈표 4-2〉 기업가정신 교육 커리큘럼 62
〈표 4-3〉 교육형태 (녹화영상, 메타버스, 대면이론, 대면실습) 70
〈표 4-4〉 교육 형태별 특성 71
〈표 4-5〉 인구통계학적 특성 (N=552) 77
〈표 4-6〉 기업가 지향성 문항의 표본적합도 78
〈표 4-7〉 기업가 지향성의 요인분석 79
〈표 4-8〉 기업가 역량 문항의 표본적합도 80
〈표 4-9〉 기업가 역량의 요인분석 81
〈표 4-10〉 창업의지 문항의 표본적합도 82
〈표 4-11〉 창업의지의 요인분석 82
〈표 4-12〉 신뢰도 분석 83
〈표 4-13〉 연구대상의 동질성 검증 84
〈표 4-14〉 상관관계 분석 85
〈표 4-15〉 혁신성의 교육 전후 차이 및 교정 사후 비교 87
〈표 4-16〉 혁신성에 대한 시간과 교육 형태의 교차효과 88
〈표 4-17〉 혁신성에 대한 교육 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88
〈표 4-18〉 성취욕구의 교육 전후 차이 및 교정 사후 비교 90
〈표 4-19〉 성취욕구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91
〈표 4-20〉 성취욕구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91
〈표 4-21〉 위험감수성의 교육 전후 차이 검증 93
〈표 4-22〉 위험감수성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94
〈표 4-23〉 위험감수성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94
〈표 4-24〉 자율성의 교육 전후 차이 및 교정 사후 비교 95
〈표 4-25〉 자율성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96
〈표 4-26〉 자율성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96
〈표 4-27〉 진취성의 교육 전후 차이 검증 98
〈표 4-28〉 진취성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99
〈표 4-29〉 진취성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99
〈표 4-30〉 문제해결의 교육 전후 차이 검증 101
〈표 4-31〉 문제해결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02
〈표 4-32〉 문제해결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102
〈표 4-33〉 대인관계의 교육 전후 차이 검증 104
〈표 4-34〉 대인관계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05
〈표 4-35〉 대인관계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105
〈표 4-36〉 아이디어 도출의 교육 전후 차이 검증 107
〈표 4-37〉 아이디어 도출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08
〈표 4-38〉 아이디어도출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108
〈표 4-39〉 경영지식의 교육 전후 차이 검증 111
〈표 4-40〉 경영지식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11
〈표 4-41〉 경영지식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112
〈표 4-42〉 창업의지의 교육 전후 차이 검증 114
〈표 4-43〉 창업의지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14
〈표 4-44〉 창업의지에 대한 교육형태의 차이 분석 결과 115
〈표 4-45〉 기업가정신 전후 차이 검증 116
〈표 4-46〉 교육형태에 따른 효과차이 요인별 결과 117
〈표 4-47〉 교육형태에 따른 연구가설 검증 118
〈그림 4-1〉 교육 형태별 수업활동 72
〈그림 4-2〉 성취욕구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92
〈그림 4-3〉 자율성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97
〈그림 4-4〉 진취성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00
〈그림 4-5〉 대인관계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06
〈그림 4-6〉 아이디어 도출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09
〈그림 4-7〉 경영지식에 대한 시간과 교육형태의 교차효과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