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빅데이터를 이용한 색조화장품 트렌드 연구 16
제1절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이론적 배경 19
1. 빅데이터의 개요 19
2. 텍스트 마이닝 22
3. 토픽 모델링 23
4. 화장품에 관한 텍스트 마이닝 선행연구 25
제3절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27
1. 연구 과정 27
2. 자료 수집 28
3. 연구 분석 방법 및 결과 30
제3장 색조화장품의 충동구매 요인에 관한 연구 44
제1절 서론 44
1. 연구의 필요성 44
2. 연구의 목적 46
제2절 이론적 배경 47
1. 색조화장품의 정의 47
2. 색조화장품 유형 및 기능 48
3. 색조화장품에 관한 선행연구 50
4. 색조화장품 구매 동기 52
5. 색조화장품 구매 태도 57
6. 색조화장품 구매 행동 60
7. 조절 효과 64
제3절 연구방법 68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8
2.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70
3. 측정 도구 및 구성 71
4. 분석 방법 75
제4절 연구 결과 76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76
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8
4.3. 측정모델 요인 부하값 78
4.4. 평균분산추출(AVE), Cronbach's α, 종합신뢰도(CR) 83
4.5. 2차 요인의 측정평가 결과 89
4.6. 판별 타당성 검증에 대한 HTMT 비율 96
4.7. 다중공선성 (Collinearity statistics, VIF) 100
4.8. 가설 검증 결과 104
4.9. 조절효과 분석 결과 111
4.10. 중요도-성능 지도분석 결과 114
제4장 고찰 119
제5장 결론 128
참고문헌 132
부록 148
[부록 1] 설문지 148
[부록 2] 심의결과통보서 ver 1.2 158
[부록 3] 심의결과통보서 ver 1.1 159
국문초록 160
〈표 2-1〉 빅데이터의 특성과 효과 21
〈표 2-2〉 토픽 모델링의 방법론 비교 24
〈표 2-3〉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화장품 관련 선행연구 26
〈표 2-4〉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의 양 29
〈표 2-5〉 단어 빈도 분석 결과 32
〈표 2-6〉 N-gram 분석 결과 34
〈표 2-7〉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39
〈표 3-1〉 색조화장품의 유형 49
〈표 3-2〉 색조화장품에 관한 선행연구 51
〈표 3-3〉 측정 도구 구성 71
〈표 3-4〉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3-5〉 측정모델 요인 부하값 79
〈표 3-6〉 구성 요인의 신뢰성과 타당성 85
〈표 3-7〉 전체 연구모형 요인분석 86
〈표 3-8〉 색조화장품 구매동기의 2차 요인분석 92
〈표 3-9〉 색조화장품 구매태도의 2차 요인분석 93
〈표 3-10〉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의 2차 요인분석 94
〈표 3-11〉 판별타당성을 위한 HTMT 메트릭스 98
〈표 3-12〉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99
〈표 3-13〉 다중공선성 통계량 (Collinearity statistics, VIF) 101
〈표 3-14〉 가설검증 결과 107
〈표 3-15〉 결정계수 (R-square) 108
〈표 3-16〉 조절효과 분석 결과 112
〈표 3-17〉 중요도-성능 지도분석 결과 115
〈그림 2-1〉 연구 분석 절차 27
〈그림 2-2〉 온라인 매체를 통한 수집 29
〈그림 2-3〉 색조화장품 키워드 클러스터 30
〈그림 2-4〉 네트워크 분석 결과 37
〈그림 2-5〉 Concor 분석 결과의 클러스터 분포의 시각화 41
〈그림 3-1〉 연구 모형도 70
〈그림 3-2〉 측정모델 알고리즘 결과 82
〈그림 3-3〉 Cronbach's alpha 결과 그래프 88
〈그림 3-4〉 AVE 결과 그래프 88
〈그림 3-5〉 2차 요인분석 알고리즘 결과 95
〈그림 3-6〉 HTMT 결과 그래프 98
〈그림 3-7〉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8
〈그림 3-8〉 구조모델 부트스트래핑 결과 109
〈그림 3-9〉 경로계수 그래프 110
〈그림 3-10〉 수정된 결정계수 그래프 (Adjusted R-Square) 110
〈그림 3-11〉 품질 요인의 조절효과와 분석결과 112
〈그림 3-12〉 포장상태 요인의 조절효과와 분석결과(a) 113
〈그림 3-13〉 포장상태 요인의 조절효과와 분석결과(b) 113
〈그림 3-14〉 중요도-성능 지도분석 결과 그래프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