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제2장 공유 플랫폼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제1절 공유경제의 이론적 고찰 20
1. 공유경제의 개념 및 특징 20
2. 공유경제의 가치 공동창출 25
3. 공유경제의 제공자 특성 28
제2절 중국 공유 플랫폼의 이론적 고찰 30
1. 중국 공유 플랫폼의 개념 및 제공 서비스 유형 30
2. 중국 공유 플랫폼 업체 현황 31
제3장 공유 플랫폼의 지각된 공정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43
제1절 공유 플랫폼의 지각된 공정성의 이론적 고찰 43
1. 공유 플랫폼의 지각된 공정성의 개념 43
2. 공유 플랫폼의 지각된 공정성의 요인 45
제2절 공유 플랫폼 신뢰의 이론적 고찰 51
1. 공유 플랫폼 신뢰의 개념 51
2. 공유 플랫폼 신뢰에 대한 선행연구 53
제3절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의 이론적 고찰 59
1. 만족도의 이론적 고찰 59
2. 지속 사용 의도의 이론적 고찰 61
제4장 실증 연구 65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65
1. 연구 모형의 설계 65
2. 구성 변수의 조작적 정의 66
3. 가설 설정 72
제2절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80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80
2. 표본의 구성 82
3. 설문지 구성 87
제3절 측정 항목의 평가 88
1. 탐색적 요인분석 88
2. 신뢰성 분석 91
3. 측정 변수의 기초분석 92
제4절 구조방정식 모형검증 및 가설검증 94
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모형 검증 94
2. 타당성 평가 99
3.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 102
4. 연구가설의 검증 103
제5장 공유 플랫폼 만족도 및 지속 사용 의도 제고 방안 120
제1절 지각된 공정성 요인 활성 방안 120
1. 절차공정 요인 120
2. 상호작용공정 요인 122
제2절 플랫폼 신뢰 활성 방안 123
제3절 제공 서비스 유형별 전략 방안 125
1. 숙박형 플랫폼 126
2. 운송형 플랫폼 127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29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2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34
참고문헌 137
부록 156
[부록 1] 설문지 156
[부록 2] 중문 설문지 164
ABSTRACT 173
〈표 2-1〉 가치 공동 창출 개념 요약 25
〈표 2-2〉 두 가지 경제모델 중 가치 공동창출의 차이 27
〈표 2-3〉 중국 공유경제 플랫폼 제공 서비스 유형 30
〈표 2-4〉 전통 숙박과 공유 숙박의 차이 32
〈표 2-5〉 중국 공유 숙박 비즈니스 모델 비교 33
〈표 2-6〉 중국 공유 숙박 분야 관련 정책 33
〈표 2-7〉 중국 공유 숙박 중점 기업 및 브랜드 소개 37
〈표 2-8〉 중국 공유 숙박 관련 제도 정비 계획 38
〈표 2-9〉 중국 공유 운송 중점 기업 및 브랜드 소개 41
〈표 4-1〉 변수의 측정 도구 구성 71
〈표 4-2〉 설문 수집 결과 82
〈표 4-3〉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3
〈표 4-4〉 응답자의 플랫폼 참여 특성 84
〈표 4-5〉 응답자의 플랫폼 유형별 참여 특성(숙박형) 85
〈표 4-6〉 응답자의 플랫폼 유형별 참여 특성(운송형) 86
〈표 4-7〉 설문지 구성 87
〈표 4-8〉 독립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9
〈표 4-9〉 종속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0
〈표 4-10〉 측정 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91
〈표 4-11〉 측정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92
〈표 4-12〉 상관 관계 분석 결과 93
〈표 4-13〉 확인적 요인분석의 모형적합도 분석 결과 97
〈표 4-1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표 4-15〉 집중 타당성 분석 결과 100
〈표 4-16〉 판별 타당성 분석 결과 101
〈표 4-17〉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103
〈표 4-18〉 지각된 공정성 요인과 만족도 간 영향 검증 결과 105
〈표 4-19〉 지각된 공정성 요인과 지속 사용 의도 간 영향 검증 결과 106
〈표 4-20〉 지각된 공정성 요인과 플랫폼 신뢰 간 영향 검증 결과 108
〈표 4-21〉 플랫폼 신뢰와 만족도 간 영향 검증 결과 109
〈표 4-22〉 플랫폼 신뢰와 지속 사용 의도 간 영향 검증 결과 109
〈표 4-23〉 만족도와 지속 사용 의도 간 영향 검증 결과 110
〈표 4-24〉 지각된 공정성 요인의 간접효과 검증 결과 112
〈표 4-25〉 제공 서비스 유형별 분배공정과 플랫폼 신뢰 사이의 조절 효과 113
〈표 4-26〉 제공 서비스 유형별 절차공정과 플랫폼 신뢰 사이의 조절 효과 114
〈표 4-27〉 조절 효과도의 단순 기울기 114
〈표 4-28〉 제공 서비스 유형별 상호작용공정과 플랫폼 신뢰 사이의 조절 효과 116
〈표 4-29〉 조절 효과도의 단순 기울기 116
〈그림 1-1〉 연구 절차 및 구성 19
〈그림 2-1〉 공유경제의 3자 경영 모델 28
〈그림 2-2〉 2019년-2021년 중국 숙박 서비스 1인당 지출 현황 34
〈그림 2-3〉 중국 공유 숙박 산업사슬 설명 35
〈그림 2-4〉 2015-2021년 중국 공유 숙박 거래 규모 변화 상황 통계 36
〈그림 2-5〉 2017-2022년 중국 공유 운송 산업 시장 규모 예측 추세 39
〈그림 2-6〉 2017-2022년 중국 공유 운송 사용자 수 예측 추세 40
〈그림 3-1〉 기대확인 모델(ECT) 63
〈그림 4-1〉 연구 모형 65
〈그림 4-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95
〈그림 4-3〉 구조모형의 AMOS 분석모형 102
〈그림 4-4〉 연구 검증결과 104
〈그림 4-5〉 제공 서비스 유형에 따른 절차공정과 플랫폼 신뢰의 조절 효과 115
〈그림 4-6〉 제공 서비스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공정과 플랫폼 신뢰의 조절 효과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