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바람은 교육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교수 중심 수업에 대한 반성과 성찰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학습 모델인 프로젝트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을 적용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이 실제와 유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화된 탐구 과정에 참여하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최종 산출물을 생산해 내는 체계적인 학습 방법이다(Blumenfeld et al., 1991). 이러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팀원 간 협력하는 과정은 상황에 따라 예측 불가능하여 언제나 원활한 상호작용을 보증하지 않는다. 이에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협력 상황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정의적 요인인 정서지능 탐색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정서지능은 팀, 그룹, 조직 상황에서 문제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완충함과 동시에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촉진시키는 조절변인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Trinidad et al., 2004; Liu & Cho, 2018).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수업에서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수업 요인과 성과의 관계를 정서지능이 조절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수업 요인은 팀 구성 만족도, 과제 실제성, 교수자 피드백의 질, 과제부담감, 평가의 적절성으로 설정하여 성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영향을 탐색하고, 향후 교양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 환경의 설계 및 운영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K 대학교 72명의 학부생들을 8명씩 팀을 구성하여 총 6주간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프로젝트 실시 전 정서지능 수준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고, 종료 시점에 지각한 수업 요인과 성과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정제작업을 거쳐 총 70명의 자료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상관관계 분석을 한 후, Process Macro v4.20의 모델 1을 사용하여 조절효과 분석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의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학생들이 지각한 팀 성과에 수업 요인인 팀 구성 만족도, 과제의 실제성, 교수자 피드백의 질, 과제부담감, 평가의 적절성이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인으로 설정한 정서지능도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능이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요인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하였다. 정서지능은 팀 구성 만족도와 성과와의 관계, 평가의 적절성과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과제부담감, 교수자 피드백의 질, 과제의 실제성과 성과와의 관계에서는 조절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시사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은 팀 성과를 예측하는 동시에 팀 구성 만족도와 성과, 평가의 적절성과 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로젝트기반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교양수업에서 프로젝트 과제는 서로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실제성이 높은 과제로 하되, 과제별 난이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토의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들은 주어진 과제가 실제적이라는 느낌을 받으면 몰입하게 되어(허보라, 2012)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셋째, 대학 교수학습센터와 같은 기관에서 교수자에게 프로젝트 수업의 교육적 가치와 목표를 안내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변화 인식, 학생들의 참여도 향상 전략, 공정한 평가 방식의 필요성 등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의 교수자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넷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교수자 피드백 제공은 프로젝트 결과물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과제부담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잠재성을 가졌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수자는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 학습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과도하지 않은 과제부담감을 지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찰과 안내, 피드백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대학 교양수업에서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특징을 바탕으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들의 관계를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수업요인을 팀 구성 만족도, 과제의 실제성, 교수자 피드백의 질, 과제부담감, 평가의 적절성으로 상정하고 이들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성공적인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들과 전략을 함께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