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20
제3절 용어의 정의 22
1. 프로젝트 기반 학습 22
2. 팀 구성 만족도 22
3. 과제의 실제성 22
4. 교수자 피드백의 질 23
5. 과제부담감 23
6. 평가의 적절성 23
7. 정서지능 23
8. 지각된 팀 성과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프로젝트기반학습 25
1.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개념과 특징 25
2.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절차 29
3.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성공 요인 32
4. 지각된 팀 성과 38
제2절 프로젝트기반학습 성과 영향 변인 40
1. 팀 구성 만족도 40
2. 과제의 실제성 43
3. 교수자 피드백의 질 44
4. 과제부담감 46
5. 평가의 적절성 49
제3절 정서지능 52
1. 정서지능의 개념 52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55
3. 정서지능 측정 59
제4절 변인 관련 선행연구 62
1.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요인과 팀 성과 간의 관계 62
2. 정서지능과 팀 성과 간의 관계 64
제3장 연구방법 6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67
1. 연구모형 67
2. 연구가설 68
제2절 연구대상 70
1. 연구대상 70
제3절 연구도구 71
1. 측정 도구 71
2.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7
제4절 연구절차 84
제5절 분석방법 87
제4장 연구결과 90
제1절 측정 변인 분석 90
1. 기술통계 90
2. 상관분석 92
제2절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차이 검증 94
제3절 연구모형에 따른 분석 결과 97
1. 팀 구성 만족도와 지각된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97
2. 과제의 실제성과 지각된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101
3. 교수자 피드백의 질과 지각된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102
4. 과제부담감과 지각된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103
5. 평가의 적절성과 지각된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104
제4절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요인에 대한 학습자 반응 분석 109
1. 팀 구성 만족도에 대한 학습자 반응 109
2. 과제의 실제성에 대한 학습자 반응 114
3. 교수자 피드백의 질에 대한 학습자 반응 117
4. 과제부담감에 대한 학습자 반응 120
5. 평가의 적절성에 대한 학습자 반응 123
제5장 결론 및 제언 126
제1절 요약 126
제2절 결론 128
제3절 시사점 133
제4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38
부록 167
〈부록 1〉 팀 구성 만족도 측정도구 167
〈부록 2〉 과제의 실제성 측정도구 167
〈부록 3〉 교수자 피드백의 질 측정도구 168
〈부록 4〉 과제부담감 측정도구 168
〈부록 5〉 평가의 적절성 측정도구 168
〈부록 6〉 정서지능 측정도구 169
〈부록 7〉 지각된 팀 성과 측정도구 169
ABSTRACT 170
〈표 2-1〉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특징 27
〈표 2-2〉 프로젝트기반학습 절차 선행연구 31
〈표 2-3〉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인지적·정의적 성과 34
〈표 2-4〉 프로젝트기반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36
〈표 2-5〉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요인 37
〈표 2-6〉 팀 구성 요인을 고려한 선행연구 42
〈표 2-7〉 수업부담과 관련된 용어들을 사용한 사례 47
〈표 2-8〉 학자별 정서지능의 정의 54
〈표 2-9〉 정서지능의 구성 요인 57
〈표 2-10〉 정서지능의 측정 도구 60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3-2〉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도구 71
〈표 3-3〉 팀 구성 만족도 72
〈표 3-4〉 과제의 실제성 72
〈표 3-5〉 교수자 피드백의 질 73
〈표 3-6〉 과제부담감 74
〈표 3-7〉 평가의 적절성 75
〈표 3-8〉 정서지능 76
〈표 3-9〉 지각된 팀 성과 77
〈표 3-10〉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요인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3-11〉 정서지능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3-12〉 지각된 팀 성과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3-13〉 최종 측정도구의 구성 81
〈표 3-14〉 프로젝트 학습 단계 84
〈표 3-15〉 연구 절차 86
〈표 4-1〉 개별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량 91
〈표 4-2〉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93
〈표 4-3〉 예측 및 조절변인들 간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93
〈표 4-4〉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94
〈표 4-5〉 학년에 따른 차이 검증 95
〈표 4-6〉 전공에 따른 차이 검증 96
〈표 4-7〉 팀구성만족도와 지각된팀성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98
〈표 4-8〉 정서지능의 수준에 따른 팀구성만족도와 지각된팀성과의 영향 98
〈표 4-9〉 존슨 네이만 방법의 정서지능 조절효과 분석(팀구성만족도) 100
〈표 4-10〉 과제의실제성과 지각된팀성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01
〈표 4-11〉 피드백의 질과 지각된 팀 성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02
〈표 4-12〉 과제부담감과 지각된팀성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03
〈표 4-13〉 평가의적절성과 지각된팀성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04
〈표 4-14〉 정서지능의 수준에 따른 평가의적절성과 지각된팀성과의 영향 105
〈표 4-15〉 존슨 네이만 방법의 정서지능 조절효과 분석(평가의 적절성) 106
〈표 4-16〉 조절효과 분석 종합정리 108
〈표 4-17〉 주관식 문항 109
〈표 4-18〉 팀 구성 만족도에 대한 학습자 반응 110
〈표 4-19〉 과제의 실제성에 대한 학습자 반응 114
〈표 4-20〉 교수자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 반응 117
〈표 4-21〉 과제부담감에 대한 학습자 반응 120
〈표 4-22〉 평가의 적절성에 대한 학습자 반응 123
〈표 5-1〉 연구가설 검증 결과 127
[그림 2-1]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원칙 26
[그림 3-1] 연구모형 68
[그림 3-2] Hayes의 Model 1 : Conceptual Diagram 88
[그림 3-3] Hayes의 Model 1 : Statistical Diagram 88
[그림 4-1] 팀구성만족도와 정서지능의 특정값 그래프 99
[그림 4-2] 평가의 적절성과 정서지능의 특정값 그래프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