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 문제 23
제3절 용어의 정의 24
1. 진로교육 24
2. 진로준비도 24
3.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 24
4. 진로교육 지원시스템 25
5. 개발연구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진로교육 26
1.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26
2.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34
3.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39
제2절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현황 47
1. 진로교육 활성화 지원 정책 47
2. 고교학점제 54
3. 진로교육 운영 실태 60
제3절 진로 및 학업 설계와 유형별 맞춤형 지원 64
1. 진로 및 학업 설계 65
2. 학습자 유형 진단과 유형별 지원 73
제4절 진로정보망 87
제5절 개발연구 95
제6절 소결 100
제3장 연구방법 103
제1절 연구 절차 103
1. 분석 및 설계 106
2. 개발 및 적용 113
제4장 연구결과 119
제1절 설계 원리 119
1. 선행연구·학습자·환경 분석을 통한 초기 설계 원리 도출 119
2. 사용자 의견 조사를 통한 설계 원리 도출 145
3. 최종 설계 원리 도출 164
4. 스토리보드 제작 178
제2절 설계 원리 구현 및 적용 187
1. 시스템 개발 187
2. 전문가 검토 206
3. 사용성 평가 209
제5장 결론 231
제1절 요약 231
제2절 논의 및 제언 234
제3절 제한점 및 의의 237
참고문헌 240
부록 249
[부록 1] 교육과정 관련 자료 250
[부록 2] 사용자 의견 조사: 인식조사, 델파이조사지(1차) 262
[부록 3] 사용자 의견 조사: 델파이조사지(2차) 285
[부록 4] 사용자 의견 조사: 델파이조사지(3차) 294
[부록 5] 스토리보드 검토: 안내문 307
[부록 6] 스토리보드 검토: 연구 개요 308
[부록 7] 스토리보드 검토: 시스템 개발 방향 및 설계 원리 310
[부록 8] 스토리보드 타당성 검토지 314
[부록 9] 스토리보드 316
[부록 10] 개발물에 대한 전문가 평가 안내 349
[부록 11] 사용성 평가, 심층면담 안내 362
ABSTRACT 364
〈표 2-1〉 교육과정 구성 방향에서의 진로교육 27
〈표 2-2〉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과정 편성, 과목 선택 29
〈표 2-3〉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관련 운영 지침, 상담 32
〈표 2-4〉 일반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학점 배당 기준 35
〈표 2-5〉 특성화고등학교, 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 37
〈표 2-6〉 진로 심리검사 유형별 특징 40
〈표 2-7〉 진로 심리검사 사이트별 검사 도구 41
〈표 2-8〉 진로 활동 영역 세부 내용 44
〈표 2-9〉 진로정보망 사이트별 제공 정보 46
〈표 2-10〉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별 추진 계획 51
〈표 2-11〉 진로준비도 관련 선행연구 82
〈표 2-12〉 국가 차원 진로정보 시스템 89
〈표 2-13〉 민간 차원 진로정보 시스템 94
〈표 2-14〉 개발연구의 개념과 유형 95
〈표 2-15〉 개발연구 유형별 연구 방법 97
〈표 3-1〉 연구 절차 104
〈표 3-2〉 연구 단계별 적용 연구 방법 105
〈표 3-3〉 사용자 의견 조사 참여자 109
〈표 3-4〉 1차 델파이조사 문항 개요 110
〈표 3-5〉 2차 델파이조사 문항 개요 111
〈표 3-6〉 CVR 공식 112
〈표 3-7〉 3차 델파이조사 문항 개요 112
〈표 3-8〉 전문가 검토 참여자 114
〈표 3-9〉 전문가 검토 문항 115
〈표 3-10〉 사용성 평가 심층 면담 문항 117
〈표 4-1〉 선행연구 분석 내용, 시사점 122
〈표 4-2〉 진로 발달 이론에서의 고등학교 시기 특성 125
〈표 4-3〉 진로정보망별 인식도 146
〈표 4-4〉 진로정보망별 만족도 146
〈표 4-5〉 진로정보망별 활용도 147
〈표 4-6〉 1차 델파이조사 분류 결과 148
〈표 4-7〉 2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개발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인식 151
〈표 4-8〉 2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설계 원리에 대한 전문가 인식 152
〈표 4-9〉 3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개발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인식 157
〈표 4-10〉 3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설계 원리에 대한 전문가 인식(n=14) 158
〈표 4-11〉 사이트 메뉴 구성안 164
〈표 4-12〉 사이트 주요 메뉴 재구조화 165
〈표 4-13〉 진로준비도 지표 167
〈표 4-14〉 진로준비도 문항 167
〈표 4-15〉 진로준비도 유형별 지원 방안 171
〈표 4-16〉 진로준비도 유형별 진로 지원 영역 174
〈표 4-17〉 관련 사이트 안내 이미지 176
〈표 4-18〉 최종 설계 원리 177
〈표 4-19〉 메뉴, 내용, 기능 구성에 대한 근거 181
〈표 4-20〉 스토리보드 검토 의견 185
〈표 4-21〉 유형별 학습 경로 202
〈표 4-22〉 전문가 검토 의견 206
〈그림 2-1〉 2022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구성 42
〈그림 2-2〉 2023년 진로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 48
〈그림 2-3〉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54
〈그림 2-4〉 고교학점제 단계별 세부 이행 계획 55
〈그림 2-5〉 고교학점제 과제별 단계적 도입 내용 56
〈그림 2-6〉 고교학점제 학사 운영 체제 57
〈그림 2-7〉 고교학점제 학사제도 운영 체제 58
〈그림 2-8〉 교육과정 이수 지도 영역 66
〈그림 2-9〉 진로 및 학업 설계를 위한 진로교육 절차 67
〈그림 2-10〉 진로·학업 설계 지도 절차 68
〈그림 2-11〉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로드맵 69
〈그림 2-12〉 진로 상담 절차 69
〈그림 2-13〉 진로 설계 지원 유형 진단 문항 70
〈그림 2-14〉 진로 설계 지원 유형 71
〈그림 2-15〉 진로지도 내용 영역 71
〈그림 2-16〉 학습자 유형별 진로 상담 지도 내용 영역 72
〈그림 2-17〉 진로 성숙 수준에 따른 진로지도 유형 80
〈그림 4-1〉 시·도교육청 이미지 132
〈그림 4-2〉 시·도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 이미지 133
〈그림 4-3〉 고교학점제 이미지 134
〈그림 4-4〉 에듀넷 티-클리어 이미지 135
〈그림 4-5〉 커리어넷 이미지 136
〈그림 4-6〉 워크넷 이미지 137
〈그림 4-7〉 중소기업청년직무체험 이미지 138
〈그림 4-8〉 꿈길 이미지 139
〈그림 4-9〉 하이파이브 이미지 140
〈그림 4-10〉 크레존(창의인성교육넷) 이미지 141
〈그림 4-11〉 한국잡월드 이미지 142
〈그림 4-12〉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이미지 143
〈그림 4-13〉 온라인 창업 체험교육플랫폼 YEEP 이미지 144
〈그림 4-14〉 메뉴 구조도 179
〈그림 4-15〉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183
〈그림 4-16〉 맞춤형 진로 및 학업 설계 지원시스템 스토리보드 184
〈그림 4-17〉 시스템 메인 화면 188
〈그림 4-18〉 진로준비도 진단 안내 188
〈그림 4-19〉 진로준비도 진단(상)과 진단 결과 확인하기(하) 189
〈그림 4-20〉 진로준비도 유형별 대시보드와 단계별 학습 활동 확인 190
〈그림 4-21〉 고등학교 교육과정 안내 페이지 191
〈그림 4-22〉 고교학점제 안내 페이지 191
〈그림 4-23〉 영상 내 퀴즈 예시 192
〈그림 4-24〉 자기 이해 활동 페이지 193
〈그림 4-25〉 진로 직업 정보 페이지 194
〈그림 4-26〉 진로 직업 정보 활동지 194
〈그림 4-27〉 대학 진학 정보 페이지 195
〈그림 4-28〉 대학 진학 정보 활동지 196
〈그림 4-29〉 선택 과목 정보 페이지 197
〈그림 4-30〉 선택 과목 정보 활동지 197
〈그림 4-31〉 진로 상담 페이지 198
〈그림 4-32〉 관련 사이트 페이지 198
〈그림 4-33〉 진로 체험 페이지 199
〈그림 4-34〉 진로 결정 및 계획 페이지 200
〈그림 4-35〉 참고 자료 페이지 201
〈그림 4-36〉 Q&A 페이지 201
〈그림 4-37〉 활동지 1 203
〈그림 4-38〉 활동지 2 204
〈그림 4-39〉 활동지 3 205